인도네시아 코모도 국립공원의 코모도왕도마뱀(사진 유튜브 페이지 ‘Amazing Places on Our Planet’ 캡처)/뉴스펭귄

△생김새 및 생태 특징: 코모도왕도마뱀(Komodo dragon)은 왕도마뱀과의 대형 도마뱀이다. 도마뱀 중 가장 큰 몸집을 자랑한다. 몸길이 3m, 몸무게 165㎏까지 자란다. 다 자라기까지는 8, 9년이 걸리고 수명은 30년 가량이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코모도 국립공원과 같은 보호 구역을 설정해 법률로 보호하고 있다.

△서식지: 인도네시아의 코모도 섬, 린카 섬, 플로레스 섬, 길리모탕 섬, 파달 섬 등에서 산다.

△먹이: 코모도왕도마뱀의 침엔 여러 유독한 미생물이 있기에 물리는 동물은 중독돼 죽는다. 코모도왕도마뱀은 이 같은 특성을 이용해 먹이를 사냥한다. 염소, 사슴, 멧돼지 등의 포유류를 먹고 심지언 물소를 쓰러뜨려 먹기도 한다. 때론 사람도 공격한다.

△번식: 5~8월 짝짓기를 하고 9월에 20개가량의 알을 낳는다. 새의 빈 둥지를 사용하거나 직접 굴을 파 낳기도 한다. 알은 7, 8개월 뒤 부화한다. 어린 새끼는 다른 동물들이나 다 큰 것들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나무 위에서 생활한다.

△멸종 위협요인: 서구의 과학자들은 1910년 이 신기한 도마뱀을 처음 알게 됐다. 공룡을 연상시키는 거대한 크기, 무시무시한 생김새로 인해 동물원에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인간 때문에 서식지가 점차 파괴돼 개체수가 크게 줄었다. 세계자연보전연맹 지정 멸종위기 취약 단계 동물이다.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디지털 멸종도감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