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재테크②] 친구가 못보던 카드를 쓴다...그린카드 (a.k.a 에코머니 포인트)

  • 남주원 기자
  • 2024.02.15 15:13
그린카드 중에서 가장 최근 출시된 '어디로든 그린카드'. (사진 그린카드 공식유튜브 영상 캡처)/뉴스펭귄
그린카드 중에서 가장 최근 출시된 '어디로든 그린카드'. (사진 그린카드 공식유튜브 영상 캡처)/뉴스펭귄

[뉴스펭귄 남주원 기자] 에코 재테크 1편에서는 대한민국 국민 약 128만명과 국내 유수기업 총 67곳이 참여 중인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을 살펴봤다. 2편에서는 평범한 쇼핑도 녹색소비가 되는 '그린카드'를 소개한다.

그린카드는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할 때마다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되는 카드다. 환경도 지키고 혜택도 받는 리워드 서비스로, 그린카드 앱을 통해 포인트 사용과 내역조회를 할 수 있다.

에코머니 포인트는 △카드상품 서비스 △녹색소비 △대중교통 이용 △에너지 절약 △친환경이벤트 참여 등 활동을 통해 적립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카드상품 서비스는 그린카드 제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면 금액에 따라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되는 방식이다. BC카드, NH농협, IBK기업, KB국민, 수협, 우리은행, 하나은행, 롯데카드 등 국내 대부분 은행과 카드사 에서 그린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그린카드 종류별 실물 이미지. (사진 그린카드 공식홈페이지)/뉴스펭귄
그린카드 종류별 실물 이미지. (사진 그린카드 공식홈페이지)/뉴스펭귄
그린카드 인증 로고. (사진 그린카드 공식홈페이지)/뉴스펭귄
그린카드 인증 로고. (사진 그린카드 공식홈페이지)/뉴스펭귄

그린카드 종류는 △어디로든 그린카드 (V3) △그린카드 V2 △그린카드 V1 △플랫폼 카드 등 총 4가지다. 에코머니 제휴 카드서비스와 그에 따른 포인트 적립율은 은행과 카드사마다 다르다.

'어디로든 그린카드 (V3)'는 친환경 자동차 충전 시 최대 40% 포인트 적립을 비롯해 공유 모빌리티 10%, 대중교통·일반교통 10%, 커피전문점 10%, 국내가맹점 0.2% 적립 등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그린카드 V2'는 그린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20% 적립을 포함해 온라인 업종 쇼핑 5%, 국내 전가맹점 이용 0.2%~1.0%, 통신요금·전기요금·아파트 관리비 등 생활요금 자동이체 시 5%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그린카드 V1'은 대형할인점·백화점·학원·병원 등에서의 쇼핑 2~3개월 무이자 할부와 함께 대중교통 최대 20% 적립, 국내 전가맹점 0.2%~0.8% 적립 등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플랫폼카드는 제각각 카드 디자인이 다른데, 보유한 카드에 '그린카드(green card)'나 '에코머니(ECO MONEY)' 로고가 새겨져 있다면 에코머니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진 그린카드 공식인스타그램)/뉴스펭귄
(사진 그린카드 공식인스타그램)/뉴스펭귄

그린카드 사용자는 그린매장에서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 '녹색소비'와 가정에서 전기·수도·가스 등 생활에너지를 절약하는 '에너지 절약'을 통해서도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친환경제품이란 환경표지, 저탄소제품 등 법으로 정한 ‘녹색제품’이나 환경오염을 줄이는 제품·서비스 중 그린카드를 통해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품을 말한다.

그린카드 제휴 유통매장인 '그린매장'에 방문해 친환경제품을 그린카드로 구매·결제하면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된다. GS25·세븐일레븐·CU 등 편의점 3사에서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을 결제해도 포인트를 적립받는다.

편의점 외 그린매장으로는 롯데백화점·롯데아울렛·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농협하나로마트, 갤러리아백화점 등이 있다.

그 밖에도 그린카드 앱에서 진행하는 친환경이벤트 참여 시 포인트를 지급받으며, 문화·레저 공공시설에 무료입장 또는 할인받을 수 있는 그린서비스 혜택이 다양하게 있다.

다만 일부 서비스는 발급은행 별로 또는 신용카드·체크카드 여부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할 카드의 인센티브를 그린카드 홈페이지나 각사 홈페이지에서 살펴보길 권한다.

그렇다면 적립받은 에코머니 포인트는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우선 에코머니 1포인트는 1원과 같다. 1포인트 이상 보유 시 비씨카드의 'BC TOP 포인트'로 전환 가능하며, 1000 포인트 이상을 보유했을 때는 현금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

또 5000 포인트 이상 보유 시에는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에서 상품권으로 교환 가능하다. 3만 포인트 이상 보유하면 이동통신 요금이나 대중교통 결제도 가능하다.

차곡차곡 모은 친환경 포인트를 좋은 일에 쓸 수도 있다. 1000 포인트 이상 보유 시 1포인트 단위로 기부 가능하다. 에코머니 포인트를 다양한 제휴사 쿠폰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