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천국' 백두대간 훼손하는 송전선로 사업

  • 이수연 기자
  • 2023.06.01 13:43
지난해 발생한 경북 울진, 강원 삼척 대형산불 피해지의 송전선로.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지난해 발생한 경북 울진, 강원 삼척 대형산불 피해지의 송전선로.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뉴스펭귄 이수연 기자] 강원, 경기, 경북을 잇는 대규모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백두대간보호지역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관통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호를 우선해야 할 숲생태계가 훼손될 위기에 놓였다.

녹색연합은 한국전력의 '500kV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경북 울진의 백두대간보호지역 1곳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4곳을 관통한다고 1일 밝혔다.

2008년 4차 전력수급계획으로 추진한 초고압송전선로 건설사업은 강원(삼척, 영월, 정선, 평창, 홍천, 횡성), 경기(가평, 양평), 경북(봉화, 울진) 등 3개 도, 10개 지자체를 거쳐 송전선로 230km와 송전탑 440여 기를 세울 예정이다. 동부 구간 7개와 서부 구간 4개로 나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보호구역 관통하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보호구역 관통하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일부구간 멸종위기종 서식 확인됐지만
환경부는 지난 4월 '조건부 동의'

문제가 되는 지역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관통하는 동부 1~3구간이다. 동부 1구간은 울진 응봉산, 동부 2구간은 봉화 묘봉과 백병산, 동부 3구간은 봉화 구룡산과 청옥산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지나간다. 환경부는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4월까지 동부 1~3구간의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했다. 현재 산림청과 백두대간보호지역 개발행위 사전협의 등 산지협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동부 3구간이 지나는 구룡산은 백두대간보호지역 핵심구역과 완충구역을 관통한다.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핵심 생태축인 공간으로, 동부 3구간의 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이 지역에서 산양, 수달, 담비, 삵, 하늘다람쥐 등 다양한 법정보호종 서식이 확인됐다.

동부 3구간이 지나가는 구룡산에서 확인된 멸종위기종 서식 흔적. (사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동부 3구간 환경영향평가서 갈무리)/뉴스펭귄
동부 3구간이 지나가는 구룡산에서 확인된 멸종위기종 서식 흔적. (사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동부 3구간 환경영향평가서 갈무리)/뉴스펭귄

산림청 지정 '주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도 관통
금강송 분포해 대형산불 위험도

아울러 동부 1~2구간은 2022년 발생한 울진·삼척의 대형산불 피해지를 지나가는 데 더해 산불에 취약한 소나무숲이 발달한 곳으로 알려졌다. 동부 1구간이 관통하는 응봉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주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18곳 중 하나다. 산림청은 응봉산을 '세계 최고의 보전상태를 자랑하는 200년 이상의 금강송이 곳곳에 분포'하며 '오랜 세월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아 우수한 산림생태계가 잘 보존된 곳'으로 설명한다.

산불취약지역을 지나는 송전선로 건설사업.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산불취약지역을 지나는 송전선로 건설사업.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예정지에 분포한 금강송. 소나무는 송진의 기름 성분으로 산불에 취약하다.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이에 녹색연합은 "산불이 대형화, 일상화되는 위급한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초고압송전선로 사업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산사태위험지구이자 소나무가 대거 조성된 곳에 송전선로를 설치한다면 재난 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2022년 2월부터 5월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대형산불로 30개 송전선로에서 59건 고장이 발생했고, 500여 시간 동안 선로가 정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녹색연합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과거 사례를 들며 이번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우려했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훼손한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 개발사업의 아픔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처음엔 전체 원상복구를 약속했지만 케이블카 관광지로 전락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은정 녹색연합 자연생태팀장은 "백두대간보호법과 산림보호법 제정 후 백두대간보호지역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서 최초로 진행하는 개발사업"이라며 "백두대간이라는 생태축 자체를 훼손하기 때문에 일부 구간이 아니라 전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뉴스펭귄>에 말했다.

동부 2구간이 관통하는 경북 봉화 묘봉과 백병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동부 2구간이 관통하는 경북 봉화 묘봉과 백병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