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6 약속한 '삼림벌채 종식', 무산 가능성

  • 남예진 기자
  • 2023.10.27 17:28
목축업, 팜유, 콩 생산을 위해 벌채되고 있는 아마존. (사진 flickr Sentinel Hub)/뉴스펭귄
목축업, 팜유, 콩 생산을 위해 벌채되고 있는 아마존. (사진 flickr Sentinel Hub)/뉴스펭귄

[뉴스펭귄 남예진 기자] 2030년까지 삼림벌채를 종식하겠다는 각국 정상의 공약이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전세계 삼림벌채 억제를 지지하는 '산림평가선언(Forest Declaration Assessment)'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열대우림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고, 탄소를 포집하기 때문에 기후위기 억제에서도 중요도가 높다. 다만 팜유 생산과 가축사료용 콩 재배, 목축업, 소규모 농업, 광물채굴 등에 의해 계속해서 파괴되고 있다. 이에 2021년 개최된 COP26에서 미국, 중국, 러시아 등 100여개국 정상은 2030년까지 삼림벌채를 중단하고, 파괴된 숲 8억6500만 에이커를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그러나 산림평가선언 조사 결과, 산림벌채 복원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우선 2022년에는 1630만 에이커에 달하는 숲이 파괴됐는데, 이는 2021년도 대비 삼림벌채율은 4%, 산림파괴로 인한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6% 증가시켰다. 특히 아마존, 콩고, 동남아시아 열대 지역에 피해가 집중되면서 해당 지역에선 5초마다 축구장 규모의 숲이 파괴되고 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이유로 삼림파괴 종식이라는 목표 궤도에서 21% 벗어났으며, 기한 내에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선 올해 삼림벌채율을 27.8%까지 감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만약 공약을 계획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면 생태계 전반에 영구적인 상해를 유발할 수 있으며, 산업화 대비 1.5℃ 상승 억제라는 목표도 달성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추정된다.

보고서 저자이자 산림평가선언의 코디네이터인 에린 매슨은 "우리는 산림을 보호할 기회를 해마다 놓치고 있다"며 "2021년 삼림벌채 방지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단 사실을 확인한 후 이를 만회할 기회를 얻었지만, 각국 지도자들은 또다시 실패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그는 "2030년까지 삼림벌채를 종식하기 위해선 더 이상 여유 부릴 틈이 없다"며 "경제적으로도 광범위한 변화가 필요하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제 역할을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브라질 상공에서 촬영된 사진. 숲을 보면 갈색부터 녹색까지 다양한 색을 띄는데, 갈색 숲은 벌목에 의해 파괴된 지역이다. (사진 flickr
브라질 상공에서 촬영된 사진. 숲을 보면 갈색부터 녹색까지 다양한 색을 띄는데, 갈색 숲은 벌목에 의해 파괴된 지역이다. (사진 flickr European Space Agency)/뉴스펭귄

현재 산림보호를 위해 매년 22억 달러(약 2조9800억 원)가 투자되고 있지만 산림파괴에 일조하는 유해산업에는 연간 5000억 달러(약 678조 원)가 사용되고 있다.

이에 기업과 사회의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CDP의 산림 및 토지 책임자 토마스 매덕스는 "기업과 금융업에서 산림벌채 근절이 우선순위에 오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정책 입안자들이 이들을 강하게 압박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공기금과 상업기금 확보에 상당한 진전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며 "상황을 진전시키기 위해선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산림을 포함한 자연을 중시하도록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 공동 저자이자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전념하는 '클라이메이트 포커스(Climate Focus)'의 프란치스카 하우프트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약 50개국에서 국경 지역의 산림파괴를 끝마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브라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주요 열대우림 국가에선 산림 파괴를 급격히 축소해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삼림파괴를 종식하기 위해선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원주민과 지역사회의 권리를 보장하고, 이들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필요가 크다고 밝혔다.

실제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원주민과 지역사회의 권리를 인정하고, 삼림파괴를 부채질하는 이들에게 강력한 제재를 가해 산림보호 공약을 목표대로 이행하고 있다.

하우프트는 "모든 국가에 삼림파괴의 책임이 있기 때문에 국내외 삼림벌채를 제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개발도상국과 협력하고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에린 매슨은 "즉 모든 국가와 기업들이 산림 보호에 관한 정책을 강화하고, 법의 윤곽을 뚜렷하게 해 전반적인 기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