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구가 63개나 소유한 '이것'…쓰레기 과제는?

  • 이수연 기자
  • 2023.10.14 00:05
가정용 전기·전자제품 (사진 클립아트코리아)/뉴스펭귄
가정용 전기·전자제품 (사진 클립아트코리아)/뉴스펭귄

[뉴스펭귄 이수연 기자] 우리나라는 가구당 평균 63개의 전기·전자제품을 소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은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전국 106가구(285명)를 대상으로 전기·전자제품 사용 현황과 인식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는 '세계 전자폐기물 없는 날'인 10월 14일에 맞춰 발표됐다. 

전국 106가구가 소유하는 전기·전자제품은 평균 63개로 확인됐다. 그중 13.8개는 작동은 되지만 사용하지 않는 기기, 2개는 고장이나 파손 등으로 방치한 기기였다. 방치한 전기·전자제품은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헤드폰과 같은 소형 가전제품이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또 1인당 휴대전화 1.62개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중 작동은 되나 사용하지 않는 기기가 105개로 나타났다. 가구당 평균 휴대전화 1개 정도를 사용할 수 있으나 쓰지 않는 셈이다. 충전기와 충전선은 한 가구에 평균 11.67개로 1인당 4.34개를 갖고 있었다. 각 전자기기의 충전 규격이 모델별, 제조사별로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수거된 여러 규격의 충전기.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수거된 여러 규격의 충전기.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유럽연합은 지난 2022년 전자기기 충전 규격을 통일하도록 법률을 개정해 2024년 이후는 USB-C타입 충전기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녹색연합은 "이러한 국제적인 흐름을 본다면 우리나라에서 만들고 판매하는 기기에 동일한 충전 규격을 적용하도록 법률 제·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83%가 전기·전자제품 수리 경험이 있었지만 72%는 수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단종으로 부품 부족, 수리를 맡길 곳에 대한 정보 부족, 수리 전문가 부족 등이 이유로 꼽힌다. 유럽연합은 2020년 전자제품 수명을 연장하고 손쉬운 수리를 보장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제조사들은 앞으로 10년간 부품을 단종시킬 수 없으며 수리 설명서도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수리권은 소유자가 제품을 고쳐서 쓸 수 있는 권리만이 아니라 제조사의 수리 책임을 포함해서다.

반대로 고쳐 쓸 수 없는 전기·전자제품은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 환경부와 e-순환거버넌스는 시민들이 폐가전을 편리하게 폐기할 수 있도록 전용수거함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 4505곳 수거함의 68%가 아파트에 있고 나머지가 가전판매점(17%), 지자체(15%)에 놓여 있다. 녹색연합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시민이 아니면 폐가전 처리에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다른 수거처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아파트에 설치한 폐가전 수거함.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아파트에 설치한 폐가전 수거함. (사진 녹색연합)/뉴스펭귄

허승은 녹색연합 활동가는 <뉴스펭귄>에 "대형 전자제품은 무상수리가 잘 되는 반면 믹서기, 선풍기와 같은 소형 전자제품은 직접 고치거나 전파사에 가야 한다. 작은 전자제품도 회사에 쉽게 수리를 맡길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폐기물은 희귀금속을 얻을 수 있어 자원으로서 가치가 높다. 특히 교체 주기가 빠른 스마트폰의 경우, 이전에 쓰던 기기를 집에 방치하지 않고 자원으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수거 체계와 재활용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