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지 잃은 멸종위기 오랑우탄을 지켜줍시다"

  • 이병욱 기자
  • 2019.01.24 14:45

러쉬, ‘SOS 수마트라’ 캠페인 시즌2 시작

훼손된 열대우림으로 서식지를 잃은 오랑우탄. (사진 러쉬코리아 제공)/뉴스펭귄

영국 친환경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가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의 서식지 보호를 위한 캠페인을 시작한다.

러쉬는 비영리단체 SOS(Sumatran Orangutan Society)와 함께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오랑우탄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을 펼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5일부터 오는 2월 6일까지 APAC 9개국(한국,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뉴질랜드, 호주, 홍콩·마카오, 말레이시아)에서 동시 진행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대규모 팜 오일의 주요 생산지인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는 약 1만4600마리의 오랑우탄만이 남아 있다. 팜 오일은 저렴한 식물성 오일로 음식, 화장품, 바이오 연료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불법 벌목, 산불, 단일 작물 재배 등 무분별한 생산 과정에서 열대우림은 훼손되고, 이로 인해 오랑우탄과 같은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의 서식지가 사라지고 있다.

이에 러쉬는 지난 2017년부터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의 열대우림 복원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3월 APAC 8개국에서 진행한 '#SOS수마트라 시즌1 캠페인'을 통해 샴푸 바 1만 6675개를 판매해 약 2억 3000만원의 기금을 마련했다. 
이를 비영리단체 SOS에 기부해 팜 오일 산업으로 훼손된 50헥타르의 땅을 구매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11월 '#SOS수마트라 캠페인 시즌2'가 유럽 국가에서 진행됐고, 이번에 APAC 9개국의 러쉬가 배턴을 이어받았다.

팜 오일 농장과 열대우림의 경계 모습. (사진 러쉬코리아 제공)/뉴스펭귄

이번 캠페인을 위해 러쉬는 팜 오일을 완벽하게 배제한 비누 ‘오랑우탄’을 선보인다. 제품 '오랑우탄'은 팜 오일 대신 수마트라에서 얻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비누베이스로 사용했으며, 파출리와 오렌지 오일을 담아 향긋한 숲의 향기를 남겨준다.

해당 비누의 판매금 전액은 부가세를 제외하고 비영리 단체 SOS에 기부된다. 이를 통해 수마트라 신타 라자(Cinta Raja)에 위치한 팜 농장 50헥타르(약 50만㎡, 서울월드컵 주경기장의 8배)를 구입할 계획이다.

이 땅은 수마트라 오랑우탄 80%가 서식하는 곳으로 구눙 르우제르 국립공원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을 수 있는 핵심지로 꼽히는 곳이다.

헬렌 버클랜드 SOS 디렉터는 "최근 수마트라에서 새로운 종인 따빠눌리(Tapanuli) 오랑우탄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들의 서식지인 수마트라 생태계가 훼손되면서 이곳의 오랑우탄은 모두 멸종위기에 처하게 됐다"며 "국립공원 근처에 사는 주민 스스로가 숲의 보호자가 되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이 열대우림 재건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라고 본 캠페인의 취지를 밝혔다.

캠페인의 자세한 정보는 SOS단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