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지역 민물거북은 밤에 '월광욕'을 한다?

  • 조은비 기자
  • 2023.04.17 18:39
월광욕을 하는 행동이 발견된 인도지둥거북 (사진 flickr ,Bernard DUPONT)/뉴스펭귄
월광욕을 하는 행동이 발견된 인도지둥거북 (사진 flickr ,Bernard DUPONT)/뉴스펭귄

[뉴스펭귄 조은비 기자] 민물거북의 월광욕(月光浴)에 대해 조사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거북이 체온조절을 위해 일광욕(日光浴)을 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만, 광범위한 지역에서 민물거북의 월광욕을 관찰하고 기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를 주도한 호주 라트로브대학(La Trobe University) 도널드 맥나이트(Donald McKnight) 박사가 밤에 달빛을 쬐는 것처럼 보이는 민물거북을 처음으로 발견한 곳은 호주 타운즈빌의 로스강이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맥나이트 박사는 "(민물거북들이) 밤에 통나무 위에 올라와서 낮과 거의 같은 행동을 보이고 있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이후 더 자세한 조사를 위해 호주, 벨리즈, 독일, 인도, 세이셸, 세네갈, 트리니다드 및 토바고,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25개 지역에 2분마다 1장의 사진을 찍어내는 카메라를 설치했다.

인도의 일부 호수 등 카메라 설치가 어려웠던 장소는 연구원이 직접 현장에 주둔해 관찰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그 결과 연구팀에게 포착된 민물거북 29종 중 13종에게서 월광욕을 하는 듯한 행동이 확인됐다.

국제학술지 지구생태학 및 보존(Global Ecology and Conservation)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월광욕의 빈도와 지속시간은 종과 계절별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낮에 이뤄지는 일광욕에 비해서 상당히 길게 이뤄졌다.

맥나이트 박사는 "논문에는 훌륭한 내용이 많이 있지만 가장 큰 발견은 13종의 민물거북이 밤에 달빛을 쬐는 행동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 국한돼 있어 온도와 관련이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이라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아직 월광욕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이 연구는 단지 이 같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 중요한 단계일 뿐"이라고 전하고 있다.

아울러 연구팀은 "월광욕은 많은 종의 생태에서 간과되는 측면일 가능성이 높고, 온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후변화 상황에서 거북의 지속성과 행동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라고 설명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