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뉴스 '지속가능성' 위한 '공공영역 지원' 필요"

  • 임병선 기자
  • 2022.11.19 20:47
 ‘기후위기와 언론위기’ 발표하는 김기정 발행인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기후위기와 언론위기’ 발표하는 김기정 발행인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뉴스펭귄 임병선 기자]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후뉴스 매체가 언론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공영역에서 다양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간접적 재정지원이나 포털사이트의 기후뉴스 (우선)배치 등이 지원방안의 사례로 제시됐다. 19일 서울 행당동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2022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다.

이날 학술대회의 세션 중 하나로 진행된 '기후변화와 언론' 세션에서 <뉴스펭귄> 김기정 발행인은 '기후위기와 언론의 위기' 주제발표를 통해 “기후위기 실체는 엄연히 있고, 이 실체를 제대로 전달하는 일은 언론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김 발행인은 “언론 스스로 과학적 진실이나 사실을 규명하긴 불가능하지만 기후위기에 관한 다양한 주장과 견해들 가운데 설득력 있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을 수집하고 정리해서 독자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기후뉴스의 공적책무를 설명했다.  이어 "기후위기 문제를 독자들이 받아들이게 하는 것은 기후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후 문해력’의 문제"라며 "실체가 분명한 기후위기에 대해 독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언론은 과학적 사실을 충분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김 발행인의 주제발표와 관련해서는 특히 <뉴스펭귄>과 같은 멸종·기후 전문뉴스매체의 기업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뉴스가 정작 언론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차원에서다.

이 세션의 토론자로 참석한 전국언론노조 이준형 전문위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자와 기후뉴스가 협업을 통해 관련 뉴스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포털사이트가 기후뉴스와 같은 '공공적 의제'에 대한 편집상 배치를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발행인은 "독립언론은 뉴스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익구조의 창출이 내부적으로 중요한 과제"라고 전제, 기업체 등으로부터 수주하는 광고 및 협찬 대신 고품질의 콘텐츠를 판매하는 구독모델, 독자들의 선한 의지에 소구하는 후원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기정 뉴스펭귄 발행인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김기정 뉴스펭귄 발행인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이 세션의 토론에서는 기업으로서 기후뉴스의 지속가능성 못지 않게, 독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선택받는 뉴스로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기후뉴스는 기후위기에 대한 '반복되는 주장'으로 인해 독자의 피로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문제의 심각성이 큰데다 문제 규모가 전 지구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독자들이 피부로 느끼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김 발행인은 이에 대해 <뉴스펭귄>이 기후 문제가 곧바로 드러나는 '멸종'이라는 접점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말했다. 어렵고 복잡한 데이터 대신 쉽고 친근한 이미지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독자들의 관심을 확보한 뒤 기후위기와 멸종의 문제를 바탕에 깔아서 서서히 드러내는 접근방식을 구사한다는 설명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진민정 박사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한국언론진흥재단 진민정 박사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기후위기와 관련해 언론의 수용자(독자) 측면을 연구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소속 진민정 박사는 국내에서 기후 관련 보도가 많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에 답답함을 많이 느껴왔다며 <뉴스펭귄> 보도를 비롯한 기후뉴스의 지속성을 위해 MZ세대가 필요로 하는 기후위기 보도 설문 사례를 공유했다.

진 박사는 “기후악당 기업의 상품을 소비하지 못하도록 알리는 등, 개인의 욕구를 제한하는 실천을 넘어서 다양한 방안에 대한 고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독자들이 ‘다양한 전문가’, ‘거대 담론에서 벗어나 일상에서 기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이야기’ 등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기후위기 보도가 지속 가능한 방안으로 솔루션 저널리즘의 필요성도 주요하게 다뤄졌다.

‘기후변화와 솔루션 저널리즘’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는 기후위기 문제를 보도하는 데 있어 솔루션 저널리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제시한 솔루션 저널리즘은 ‘해결책에 초점을 맞춘 보도’를 의미한다.

발언하는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발언하는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이 대표는 기후위기에 대해 독자들이 무력감을 느낄 때가 많은데, 솔루션 저널리즘이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인식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 그는 다만 솔루션 저널리즘은 단순히 희망적이고, 밝은 기사를 내놓는 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준형 언론노조 위원은 최근 <뉴스펭귄>에서 보도한 ‘해양생물 혼획 방지,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 기사가 ‘솔루션 저널리즘’에 일부 가까웠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솔루션 저널리즘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보다 더 나가길 기대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현실적으로 이 어망을 어떻게 보급할 것이며, 어촌 등에서는 어떤 노력들을 기울여왔는지 등 여러 방안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준형 언론노조 위원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이준형 언론노조 위원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솔루션 저널리즘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정답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었다.

소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기후위기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연구하는 박세정 부경대학교 교수는 “뉴스 이용자 입장에서는 부정적 프레임, 공포 소구에 대한 비판에서 문제가 시작됐다는 점에 공감한다”면서도 “그러나 연구자 입장에서 보면 환경, 헬스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공포 소구가 긍정적 소구나 다른 감정들보다 기후변화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유의미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단순히 솔루션 패러다임으로 넘어간다기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뉴스가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세정 부경대 교수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박세정 부경대 교수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이날 한국언론정보학회 정기학술대회는 한양대 서울캠퍼스 사회과학관과 백남학술정보관에서 '위험사회와 커뮤니케이션: 위험의 일상화, 포용적 소통 가능성의 확장'이라는 큰 주제 아래 모두 20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