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펭귄 이한 기자] 기후위기로 널 뛰는 날씨 속에 최근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대규모 산불과 그로 인한 피해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영월군이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수립해 전방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영월군은 4일 “산불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5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예방·감시·진화·홍보 등 전방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최근 10년간(2015~2024) 영월군에서는 총 28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며 이 중 84.5%가 봄철에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원인은 소각(41%)과 입산자 실화(17%)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산불 예방과 초동 진화 역량 강화를 핵심 목표로 삼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 산불 대응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예방을 위해 불법 소각 단속을 대폭 강화하고, 주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지속 추진한다. 입산통제구역(2천 헥타르)과 등산로 폐쇄(19km) 확대, 산림 인접 지역 화기 취급 제한 등을 통해 입산자 실화 예방에도 주력한다.
감시체계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산불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드론 감시단을 운영해 취약지역및 사각지대 감시를 강화한다. 또한, 산불 감시 카메라(6대) 및 무인감시 시스템을 확대 구축해 감시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헬기·진화장비 확충 및 초동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군은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초동 진화를 위해 산불진화헬기 26대(강원도 8대, 산림청 7대, 소방 3대,군부대 8대)를 운영한다. 또한, 산불전문진화대(60명), 산불감시원(160명)을 배치하고, 긴급 상황 시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산불진화차량을 ‘긴급자동차’로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예방을 위한 홍보·교육도 강화한다. 군은 TV, 라디오, 전광판 등을 활용한 대국민 홍보를 확대하고, 불법 소각 예방을 위한 이장·감시원을 대상으로 안전 문자 발송 및 마을 방송을 활용한 지역 밀착형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산불 원인 조사반을 운영해 방화 등 불법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가해자 검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영월군은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를 대비해 주요 기간을 ‘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감시·단속을 강화한다. 특히, 봄철 대형산불발생 가능성이 높은 3~4월에는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해 예방 및 대응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산불은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재난으로, 군민 모두가 관심을 두고 예방에 동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최첨단 기술과 신속한 초동 대응을 바탕으로 영월군의 산불방지 체계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분투하는
뉴스펭귄에 후원으로 힘을 실어주세요.
- 영월군 “기후변화 대응 고려한 농업인 교육 확대”
- [뉴펭이알] 눈부시게 아름다워서 위기인 비운의 곤충
- 영월군 “기후변화 대응 신기술로 과수 품질 향상”
- 영월군 “환경오염 줄이는 생분해성 바닥 덮기 필름 지원”
- 다슬기·토끼 보고 버섯 따고...영월 캠핑 해봤어요?
- 영월군 “기후변화 대응 위한 자원봉사지원단 워크숍”
- 영월군에서 바다와 해양생태계 중요성 배운 아이들
- 영월군 “독거노인 봉사활동 하면서 탄소중립도 실천”
- 영월 청정자연 속 '동강뗏목축제’ 체험기
- 영월군이 공개한 농촌유학 아이들의 신나는 여름방학
- 영월군 “친환경 에너지센터 운영·관리 수탁자 모집"
- [인터뷰] "환경에는 결정적 한 방 없어...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해야"
- 영월 농촌에서 유학하며 '자연보호' 외친 초등학생들
- 석탄 운반하던 철도 폐선 부지에 지역활력타운 생긴다
- 영월에 가면...'에코하이킹' 있다
- '손해배상 1조' 최악의 기름 유출 사고에 얼마나 많은 생명 졌나
- 영월군 "환경 의식 높이고 지속가능 실천 늘린다"
- "지구 온도 1도 오르면 산불 소실 면적 14% 증가"
- 가로수길·도시숲 늘리는 영월...“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 영월군 "제대로 버려야 날씨재난·환경오염 예방"
- 농촌여행·농촌유학 다녀오기 좋은 도시는 어디?
- 영월군 "청소년 눈높이 맞춘 생태·환경 교육 지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