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빨대 대신 친환경 빨대로'

  • 이재형 기자
  • 2019.07.08 16:59
플라스틱 빨대/뉴스펭귄

대학생들이 플라스틱 빨대가 야기하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친환경 빨대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음료를 무료로 나눠주는 카페를 연다.

청년 비영리민간단체 ‘통감'(대표 박상준)은 오는 20일 낮 12시 30분부터 18시 30분까지 서울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 부근에 위치한 북카페 세모에서 '일일(11)카페'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일일(11)카페는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통감의 플라스틱 빨대 퇴출 프로젝트 ‘빨대혁명’의 일환이다. 연간 10만개의 플라스틱 빨대 사용량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름다운재단의 지원과 환경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일일(11)카페는 매월 11일마다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멈추는 ‘빨대데이’에서 착안했다. 당일 하루만큼은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말자는 취지가 담겼다.  카페에서 시민들은 옥수수, 종이, 대나무, 스테인리스, 실리콘 등 다양한 친환경 빨대들 중 직접 하나를 선택해 무료로 음료를 마실 수 있다.

통감은 이날 카페를 찾은 이들에게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선택이라는 것을 알리면서 시민들 스스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안을 선택하는 친환경서약서에 서명하도록 할 계획이다.

통감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연간 100억개가 버려지는 것으로 추산되는 플라스틱 빨대는 자원재활용법의 일회용품 규정 품목에서 제외되어 있다"면서 "통감은 궁극적으로 플라스틱 빨대가 일회용품으로 규정되어 사용을 줄이는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고 프로젝트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대학생들로 구성된 '통감'은 '사회문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경쾌한 청년들'이라는 모토로 지난 2016년 설립됐다. 설립 이후 청년들이 사회문제에 대해 쉽게 소통·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올해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됐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