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단지 개미' 뱃속에 가득한 꿀, 항균 효과도...?

  • 박연정 기자
  • 2023.07.28 15:50
꿀단지 개미. (사진 위키미디어)/뉴스펭귄

[뉴스펭귄 박연정 기자] '꿀단지 개미'가 생산한 꿀이 항균 효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꿀단지 개미(학명 Camponotus inflatus)'가 생산하는 꿀이 항균 효과를 가진다는 연구결과가 26일(현지시간) 과학저널 피어제이(Peer J)에 게재됐다.

꿀단지 개미는 '꿀 개미'라고도 불리는데, 뱃속에 꿀을 가득 채운 모습을 보고 이름 지어졌으며, 이 개미는 주로 서호주 사막 지역이나 호주 북부에 위치한 노던준주(Nothern Territory)에 서식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꿀단지 개미 중 레플렛(Repletes)라고 불리는 일개미들은 작은 호박 구슬 크기로 복부를 팽창시켜 꿀을 생산한다. 이들은 개미들이 먹이가 부족할 때 둥지에 매달려 꿀을 역류시킨 후 다른 개미들에게 꿀을 섭취할 수 있게 해준다.

꿀단지 개미. (사진 위키미디어)/뉴스펭귄

연구원들이 꿀단지 개미 꿀을 분석한 결과,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이라 불리는 세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는 마누카 꿀 만큼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고, 꿀벌이 생산하는 자라 꿀(Jarrah honey)보다 항균 효과가 더 뛰어난 것이 입증됐다. 

실제 호주토착민들은 수천년 동안 꿀단지 개미가 생산하는 꿀을 감기나 인후통을 치료하는 등 전통적인 약재로 썼다.

논문 공동저자 시드니대학교 교수 케냐 페르난데스(Kenya Fernandes)는 "꿀단지 개미가 생산한 꿀이 일부 병원체에만 특이적 반응을 하는 것이 매우 놀랍다"며, "꿀은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속(屬)이나 크립토코커스(Cryptococcus)속 등 곰팡이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크립토코커스속은 나무에서 발견되고 아스페르길루스속은 덥고 건조한 사막 토양에서 발견된다"며 "곰팡이 서식지와 개미들의 서식 환경이 일치한다"고 덧붙였다.

꿀벌 꿀과 꿀단지 개미 꿀의 특성. (사진 논문 Unique antimicrobial activity in honey from the Australian honeypot ant/뉴스펭귄
꿀벌 꿀과 꿀단지 개미 꿀의 특성. (사진 논문 Unique antimicrobial activity in honey from the Australian honeypot ant/뉴스펭귄

한편, 꿀단지 개미는 메틸글리옥산을 함유한 마누카 꿀과 과산화수소를 통해 작용하는 자라 꿀과는 다른 메커니즘으로 꿀을 생산한다. 

연구팀은 "개미에서 유래되는 독특한 항균 펩타이드로 인해 항균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며, "꿀단지 개미 꿀이 황색포도상구균에 왜 효과적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었다.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