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비 지출, 기후위기 해결 비용보다 30배 많다

  • 남예진 기자
  • 2022.11.22 10:59
(사진 Transnational Institute)/뉴스펭귄
(사진 Transnational Institute)/뉴스펭귄

[뉴스펭귄 남예진 기자] 부유한 국가들이 과도한 군사비 지출과 무기 판매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증가시키고, 폭력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네덜란드 지속가능성 싱크탱크 TNI(Transnational Institute)는 부유한 국가들이 기후위기를 해결하기보다 군사비 지출을 통해 지구가열화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지난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TNI에 따르면 군용 인프라와 장비는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아 온실가스를 다량으로 배출하고 있다. 2017년 발표된 자료에서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민간 항공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2.5%인데 반해, 군사와 무기 산업은 5.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온실가스 배출 상위 10개국과 군사비 지출이 높은 국가들을 정리한 도표로, 한국도 이에 포함된다.(사진 Climate Collateral: How military spending accelerates climate breakdown)/뉴스펭귄
온실가스 배출 상위 10개국과 군사비 지출이 높은 국가들을 정리한 도표로, 한국도 이에 포함된다.(사진 Climate Collateral: How military spending accelerates climate breakdown)/뉴스펭귄

온실가스 배출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러시아 △프랑스 △일본 △독일 등 7개국은 군사비용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국가들이다.

군사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한국 또한 온실가스 배출이 높은 국가에 포함된다.

군사비 지출은 1990년대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
군사비 지출은 1990년대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에는 전세계 군사비 총합이 2조달러를 넘겼다.(사진 Climate Collateral: How military spending accelerates climate breakdown)/뉴스펭귄

군사비용은 1990년대 후반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와 함께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2021년에는 2조달러(약 2711조원)를 넘겼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이에 책임이 있는 국가들은 지구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으로 약 700억달러(약 95조40억원), 즉 군사비의 30분의 1에 불과한 비용만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TNI 연구진은 연간 군사비용의 5%만 삭감해도 기후 변화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비용을 모두 지불할 수 있을 것이라 지적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군사기지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거나, 군사 장비 일부를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군사 작전과 수송 장비에 사용할 적절한 대체 연료를 아직 찾지 못한 경우가 많다. 또한 탄소 감축 목표가 모호하거나 비현실적인 목표 수치를 내세우는 나라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보고서는 "세계적인 기후 위기를 맞아, 모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기후 행동과 국제 협력을 우선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