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혼획 방지,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

  • 이후림 기자
  • 2022.11.15 19:07
(사진 넷플릭스 '씨스피라시' 유튜브 예고편 캡처)/뉴스펭귄 
(사진 넷플릭스 '씨스피라시' 유튜브 예고편 캡처)/뉴스펭귄 

[뉴스펭귄 이후림 기자] 고래류와 상어류를 전면 포획 금지하는 것이 해양생물 혼획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멸종위기·기후위기 전문매체 뉴스펭귄은 지난 10월13일부터 이달 13일까지 ‘해양생물 혼획방지,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를 주제로 자체 설문조사 '핑크펭귄폴'을 진행했다.

핑크펭귄폴은 시민들의 환경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뉴스펭귄이 매달 추진하는 설문조사 플랫폼이다. 뉴스펭귄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하단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10회차를 맞은 이번 설문조사는 '해양생물 혼획 방지'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시민 총 104명이 참여했다.

투표결과 참여자 44.2%(46명)가 고래류와 상어류를 전면 포획 금지해야 한다는 방안을 선택했다. 이어 △멸종위기종 혼획 및 유통 관련 처벌 강화(36.5%) △혼획을 방지할 수 있는 신기술 도입(13.5%) △멸종위기종 혼획 및 유통 관련 교육 강화(5.8%) 등이 뒤를 이었다. 

'혼획은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은 아무도 선택하지 않았다.

 핑크펭귄폴 투표 결과 (사진 뉴스펭귄 공식 홈페이지)/뉴스펭귄
 핑크펭귄폴 투표 결과 (사진 뉴스펭귄 공식 홈페이지)/뉴스펭귄

그간 혼획은 수많은 멸종위기 해양생물을 죽이는 심각한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혼획에 희생되는 해양생물은 본래 목적했던 어획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허무한 죽음을 맞는다.

국내 해역 대표 희생종은 상괭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해마다 평균 상괭이 약 900마리가 혼획으로 목숨을 잃었다. 이중 약 81%는 '안강망'에 의해 혼획된 것으로 드러났다. 안강망은 어류를 잡는 데 쓰이는 큰 자루 모양 그물이다. 조류가 빠른 해역에 그물을 설치하고 물고기 떼가 강제로 자루에 밀려 들어가게 하는 방식이다.

상어, 가오리, 고래 등도 혼획에 희생되는 대표적 동물이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상어와 가오리는 2021년 기준 총 355개 종이 멸종할 위기에 처해 있다. 이는 2014년보다 25% 증가한 수치다. 일부 종이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한 만큼, 혼획으로부터 해양생물을 지키는 방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Unsplash)/뉴스펭귄
(사진 Unsplash)/뉴스펭귄

뉴스펭귄 설문조사 결과 고래류와 상어류를 전면 포획 금지하는 방안이 가장 높은 투표율을 얻었다. 고래류와 상어류는 혼획이 비일비재한 만큼, 포획이 전면 금지되면 살아있는 개체는 우연히 잡히더라도 놓아줘야 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방법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죽어서 올라오는 개체들이다. 포획 금지를 하더라도 그물에서부터 이미 죽은 채 올라오는 개체의 경우 되살릴 방법이 없다. 

포획 전면 금지 규제 역시 빠른 시일 내 실현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상어의 경우 국제사회는 최근 들어 이들 종을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단계다. 전면 포획 금지 방안까지 가는 데에는 아직 갈 길이 먼 이유다. 

당장 보존이 시급한 일부 종의 경우 개체 수를 회복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포획이 금지되기도 한다. 이 방법은 상어지느러미, 고래고기 등 거래를 위한 조업 등 남획을 금지하는 데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지만 혼획의 경우에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사진 Unsplash)/뉴스펭귄
(사진 Unsplash)/뉴스펭귄

멸종위기종 혼획 및 유통 관련 처벌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불법 포획은 적발 시 현행법에 따라 처벌을 받지만 혼획의 경우 이렇다 할 처벌이 없다. 국내의 경우 불법 포획된 개체를 유통,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되지만 혼획된 개체를 위탁판매하는 행위는 허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할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범죄 여부를 명명백백히 밝혀내는 것도 문제다. 

실제 혼획 관련 처벌에는 어려움이 많다. 외관상 고의 포획의 증거가 없다면 해당 개체가 정말로 부수적으로 잡힌 것인지, 고의로 포획한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혼획을 가장한 고의적 포획이 만연한 이유다. 

이에 국내 환경단체들은 해양생물 보호를 위해 강력한 처벌과 함께 유통 자체를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예로 모든 고래류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면 혼획되더라도 유통과 판매가 불가하기 때문이다. 

다만 투표에 참여한 독자 D씨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벌을 강화해도 수요가 있다면 쉽게 바뀔 것 같진 않다"며 "처벌과 규제를 강화하는데도 사라지지 않는 마약 문제, 멸종위기종 밀매 등과 같지 않겠나"라는 우려를 드러냈다.

한 어부가 LED 조명을 그물에 매달고 있다 (사진 NOAA Fisheries)/뉴스펭귄
한 어부가 LED 조명을 그물에 매달고 있다 (사진 NOAA Fisheries)/뉴스펭귄

혼획을 방지할 수 있는 신기술은 각국에서 여러모로 시도 중이다. LED 조명이 있는 그물을 설치해 기존 어획량을 유지하면서도 혼획으로 인한 부수어획량은 감소시키거나, 비슷한 원리로 아크릴구슬을 매달아 혼획을 예방하는 방안이다.

이 방법들은 모두 효과적인 혼획 방지 기술로 꼽힌다. 실제 연구진이 자망에 녹색 LED 조명을 부착해 조사한 결과, 부수어획량이 기존보다 약 63%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상어와 가오리의 경우 최대 95%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진이 흑해에서 기존 그물과 아크릴구슬이 달린 그물을 사용해 각각 10번씩 실험한 결과, 기존 그물에는 돌고래 5마리가, 구슬이 달린 그물에는 돌고래 2마리가 걸려들었다. 연구진은 돌고래가 아크릴구슬이 매달린 그물을 피해 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 측은 "신기술 사용이 어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 어업에서 이러한 기술을 채택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국내 혼획 문제와 관련, 뉴스펭귄은 '횟감 된 멸종위기종'을 주제로 횟집 수조에서 발견된 국제적 멸종위기종 까치상어 유통구조를 파헤치는 펀딩기사를 취재 중이다. 총 4편의 시리즈물로 보도 예정이며 오는 12월12일 1편이 공개된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