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펭귄] SNS서 퍼진 '순록 살리는 방법' 알고 보니 거짓

  • 남주원 기자
  • 2021.07.18 00:05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뉴스펭귄

[뉴스펭귄 남주원 기자] 최근 SNS에서 화제인 '핀란드가 로드킬 당하는 순록 살리는 방법'이 상당 부분 잘못된 정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일부 언론사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핀란드가 야생 순록 뿔에 야광 스프레이를 뿌려 매년 수천 마리 순록 목숨을 살린다는 소식이 확산됐다.

해마다 약 4000마리에 달하는 순록이 야간 로드킬로 죽거나 다치자 핀란드는 순록 뿔에 야광 스프레이를 뿌리는 비책을 내놨고, 이 같은 방법이 엄청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위 내용과 함께 황금 빛을 내뿜으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순록 뿔 사진 한 장이 빠르게 퍼져나갔다.

(사진 바스옌 카트로 인스타그램)/뉴스펭귄

하지만 이 소식은 일부 거짓으로 확인됐다. 먼저 핀란드에서 순록 뿔에 야광 물질을 뿌려 로드킬 당하는 순록 수를 줄이려고 시도한 것은 사실이다. 매년 4000~5000마리나 되는 순록이 야간 차량 충돌 사고로 목숨을 잃자 2014년 핀란드 순록협회는 이 같은 노력을 보였다. 

핀란드 순록협회는 순록 뿔에 야광 분무액을 뿌림으로써 어두운 도로에서도 운전자가 순록 존재를 알아챌 수 있게 했다. 달려오는 자동차 전조등에 야광 뿔이 반사돼 효과가 있으리라는 기대에서였다.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뉴스펭귄
(사진 핀란드 순록협회 공식 홈페이지)/뉴스펭귄

확인 결과 소위 '야광 뿔'은 연간 4000마리 순록 교통사고를 막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핀란드 순록협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여전히 4000여 마리에 달하는 순록이 로드킬 당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4731마리가 차에 치여 죽은 것으로 집계됐다.

협회 측에서 순록 뿔에 야광물질을 바르고 목에 반사판 목걸이를 걸었으나, 순록들은 뿔에 묻은 야광물질을 긁어내고 목걸이를 찢어버렸다. 게다가 뿔이 빛날 뿐 순록들이 자동차 헤드라이트를 보고도 도로 한 가운데로 뛰어드는 일은 그대로였다.

순록협회와 외신들은 "빛나는 뿔은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각종 SNS에 공유된 황금빛 순록 뿔 이미지는 실사가 아닌 3D 작업물로 밝혀졌다. 디지털 아티스트 바스옌 카트로(Vasjen Katro)가 지난해 2월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작업물이 실제 순록 사진으로 잘못 퍼지고 있는 것. 

바스옌 카트로는 핀란드의 순록 구하기에 영감을 받아 해당 작품을 만들었으나 "이것은 3D이다. 진짜가 아니다"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해당 이미지가 실제 사진인 것처럼 잘못 공유되자 페이스북 등 일부 사이트는 현재 "사실 확인 결과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된다"는 주의 메시지가 뜨도록 조치했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뉴스펭귄
(사진 페이스북 캡처)/뉴스펭귄

[퍼스트펭귄]은 뉴스펭귄이 국내 뉴스매체로서는 처음 보도하는 기사를 뜻한다. 다른 매체에서 흔히 [단독]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의미다. -편집자-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