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상어 냠냠...거래 허가한 호주 정부에 비판

  • 임병선 기자
  • 2020.07.14 11:20
피쉬앤칩스 이미지 (사진 위키피디아)/뉴스펭귄

호주에서 음식 피쉬앤칩스로 활용되던 멸종위기종 상어가 심각한 멸종위기라는 평가가 최근 나왔다. 이에 멸종위기종 거래를 허가한 호주 정부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피쉬앤칩스 등 호주에서 식용으로 활용하는 상어고기는 여러 상어 종이 ‘토막’나 섞여 있다. 여기에는 호주 남부 해안, 유럽 북부 해안 등에 출몰하는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별상어(School Shark)도 포함돼 있다.

호주 법률상 국제적 멸종위기종이라도 상업적 거래를 허가하는 경우가 있다. 호주에서 별상어는 포획 금지종이지만 혼획으로 잡힌 경우 거래 가능하다. 문제는 혼획 시 거래가 가능해 일부 어민이 혼획 방지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식용으로 판매되는 상어 이미지 (사진 flickr)/뉴스펭귄

그러던 중,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이 지난 9일(현지시간) 갱신되면서 별상어가 절멸 직전 단계인 위급(CR)종으로 상향 조정됐다.

IUCN 별상어 멸종 위협 평가에 따르면 가장 큰 멸종위기 원인은 상업적 포획이다. 호주 정부가 공식적으로 별상어가 남획됐다고 지난 1990년 인정한 후, 호주 해역 별상어 개체수는 그 전에 비해 10% 이하로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별상어 멸종위기 등급이 높아졌어도 호주 정부는 현재 적색목록 위급종인 와레후와 홍살귀상어 거래를 허용하고 있어 별상어 거래 금지 조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이에 일부 호주 해양과학자와 동물보호단체 등은 더 엄격한 해양생물 보호 정책을 적용해 멸종위기종 상업적 거래를 금지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혼획이 불법 포획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밍크고래는 국내에서 포획이 금지됐지만 그물에 걸리는 등 혼획됐을 때 비싼 값에 거래 가능해 ‘바다의 로또’라고 불리기도 한다.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 조약골 대표는 CBS와 인터뷰에서 불법으로 잡힌 밍크고래가 합법으로 둔갑할 수 있어 불법포획이 더 많이 자행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불법 포획 밍크고래 고기가 유통 과정에서 합법 밍크고래 고기와 섞여 거래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별상어 (사진 위키피디아)/뉴스펭귄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