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풍선날리기 줄줄이 취소…“시민들이 막았다”

  • 이수연 기자
  • 2023.01.02 15:49
(그래픽 이수연 기자)/뉴스펭귄
(그래픽 이수연 기자)/뉴스펭귄

[뉴스펭귄 이수연 기자] 2023년 새해를 맞아 '풍선 날리기'를 기획했던 지자체와 단체들에게 시민들이 민원을 제기하자 행사가 줄줄이 취소됐다.

시민들은 행사 며칠 전부터 해당 단체에 직접 전화를 걸거나, SNS 계정의 댓글을 통해 "야생동물의 목숨을 위협하는 '풍선 날리기'를 멈출 것"을 요구해 왔다.   

앞서 <뉴스펭귄>이 풍선 날리기를 진행하는 단체 9곳 중 3곳이 '취소'를 결정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이후 추가로 4곳이 취소한 것으로 2일 최종 확인됐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서울 중랑구의 취소 공지 게시물 (사진 중랑구청 트위터 갈무리)/뉴스펭귄
서울 중랑구의 취소 공지 게시물 (사진 중랑구청 트위터 갈무리)/뉴스펭귄

충남 공주시는 지난달 30일 새해 해맞이 행사 때 풍선 날리기를 하느냐는 <뉴스펭귄>의 질문에 "친환경 풍선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가 10분 뒤 "취소하기로 했다"고 정정했다. 서울 중랑구는 "풍선 날리기와 관련한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에 공감하며 이번 새해 해맞이 행사에서 풍선 날리기는 취소한다"는 공지를 SNS에 올렸다.

전남 순천시와 대한해협크루즈는 SNS에 올린 해맞이 행사 게시물에 "풍선 날리기를 멈추라"는 민원댓글이 달리자 "풍선 날리기 행사는 없다"고 답변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에 따르면 전남 여수시는 "여러 장소에서 분산 일출제를 할 예정인데, 풍선은 단 한 곳에서도 날리지 않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전남 순천시의 취소 공지 댓글 (사진 순천시청 인스타그램 갈무리)/뉴스펭귄
전남 순천시의 취소 공지 댓글 (사진 순천시청 인스타그램 갈무리)/뉴스펭귄

경기 파주시는 "31일 밤 늦게까지 회의한 결과, 여러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풍선 날리기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뉴스펭귄>에 말했다. 앞서 파주시는 친환경 풍선을 활용해 그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적극적인 민원을 제기한 시민 중 알맹상점 고금숙 대표는 2일 "자원순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인 단톡방에서 (새해 해맞이 행사 때 풍선 날리기를 한다는) 정보를 알게 됐다"며 "시민들이 직접 댓글도 달고 전화도 하면서 온갖 노력을 했는데 많은 곳에서 취소했다고 하니 뿌듯하다"고 말했다.

대한해협크루즈의 취소 공지 댓글 (사진 팬스타크루즈 인스타그램 갈무리)/뉴스펭귄
대한해협크루즈의 취소 공지 댓글 (사진 팬스타크루즈 인스타그램 갈무리)/뉴스펭귄

이어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자체가 풍선 같은 쓰레기를 무단으로 버리지 않도록 감시한 긍정적인 민주주의 사례"라며 "풍선이 없어도 충분히 해맞이 행사를 열 수 있다고 생각해 나섰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 합천군과 오션투유리조트는 예정대로 풍선 날리기를 진행했다. 합천군청 관계자는 <뉴스펭귄>과 통화에서 "환경을 고려해 친환경 풍선을 준비했다. 행사 전에 별다른 민원이 없어서 그대로 진행했으나, 만약 이의 제기가 있었다면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