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이대로 괜찮을까"...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 오염은?

  • 김도담 기자
  • 2020.03.10 12:50
기사와 무관한 사진(사진 IAEA)/뉴스펭귄

내일(11일)이면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9주년인데 방사능 오염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 오염 실태 분석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활동가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그 외 지역의 농축수산물에서 방사능 오염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견, 정부의 수입 규제 등 조치를 촉구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안재훈 국장은 입장문을 통해 "일본산 식품 방사능 오염은 나아지지 않았다"며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을 중단하고 방사능에서 안전한 도쿄 올림픽을 보장하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발표한 '2019년 일본 농축수산물 방사능 오염 실태' 분석 결과 농산물은 17.4%, 수산물 7.4%, 가공식품 5%, 야생육 44.3%에서 세슘이 검출됐다"며 "2018년 검사 결과와 비교해봐도 크게 오염 사항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고 말했다.

(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뉴스펭귄

이어 가장 높게 방사성 물질 세슘이 검출된 품목은 멧돼지로 기준치 100배(10000Bq/kg)가 검출됐고, 버섯, 두릅에서도 많은 양의 세슘이 검출됐다고 했다. 또 원산지를 알기 어려운 가공식품은 관리 사각지대에 놓였다며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뉴스펭귄

환경운동연합 측은 "후쿠시마현 포함 주변의 8개 현과 그 외 지역 농축수산물에서의 세슘 검출량을 비교하면 검출량이 크게 차이나고 있어,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주변 8개 현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는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방출 계획 추진 중단과 2020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후쿠시마 인근 농수산물 공급 계획, 오염 지역 성화봉송, 후쿠시마 경기 개최 등을 중단하라고 일본 정부에 요청했다. 또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강력 항의하고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기사와 무관한 사진(사진 IAEA)/뉴스펭귄

앞서 9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2020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의 확산: 기상 영향과 재오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그린피스 방사선 방호 전문가팀이 지난해 10월과 11월 약 3주에 걸쳐 후쿠시마 현지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그린피스는 지난해 10월 태풍 '하기비스'가 몰고 온 강풍과 폭우의 영향으로 방사성 오염 물질이 이동해 제염 작업이 완료된 지역에서 재오염이 발생한 증거를 발견했다.

현지 방사능 농도 조사 결과, 후쿠시마 시내 중심부에서 방사능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핫스팟'이 45곳 발견됐다. 특히 도쿄행 신칸센 탑승구 근처와 도로 등에 핫스팟이 산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능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5.5μSv/h로, 이는 2011년 원전 사고 전보다 137배 높은 수준이다. 또한 핫스팟 45곳은 모두 방사능 농도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위험 물질로 지정한 수치(0.3~0.5μSv/h)를 초과했다.

게다가 2020년 도쿄올림픽 성화 출발지로 선정된 J(제이) 빌리지에서도 방사능 농도가 71μSv/h에 달하는 핫스팟이 발견됐다. 이는 2011년 사고 전에 비해 1775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사실 J빌리지 인근에서는 지난해 11월 그린피스가 핫스팟을 발견한 후 일본 정부의 제염 작업이 이뤄졌다. 하지만 12월 그린피스의 추가 조사에서 핫스팟이 또 발견된 것이다. 이는 일본 정부의 제염 작업이 실패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스즈키 카즈에 그린피스 일본 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기상으로 인한 방사성 재오염은 여러 세기에 걸쳐 지속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강조하는 '모든 것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표현은 현실과 다르다. 일본 정부는 제염 작업에 실패했다"고 비난했다.

장마리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사고 후 9년이 지났지만 방사성 오염 상황은 통제는커녕 확산되거나 재오염됐다"며 "방사성 위험에 대한 과학적 경고와 증거를 무시하고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은 일본 정부의 자충수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