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폭염… 기후위기, 서울시는 어떻게 대응하나

  • 최나영 기자
  • 2022.08.12 19:24

폭우로 서울지역서도 8명 숨져… 주택‧상가침수 3000건 이상

폭우로 시설이 부서진 모습 (사진 독자 제공)/뉴스펭귄
폭우로 시설이 부서진 모습 (사진 독자 제공)/뉴스펭귄

[뉴스펭귄 최나영 기자] 기후위기 피해는 서울도 비껴가지 못했다. 지난 8일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린 집중폭우로 시설‧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폭우로 인한 사망자는 12일 오전 11시 기준 13명, 실종자는 6명이다. 부상자는 18명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지역에서 숨진 사람의 수가 8명으로 가장 많았다. 서울시에서 실종자는 1명 발생했다. 그밖에도 지난 10일 기준, 서울시에서는 주택‧상가침수 3430건, 도로침수 224건, 산사태 10건이 발생했다.

폭우뿐만이 아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폭염으로 인한 지난달 서울지역 온열질환자 구조 건수는 총 38건으로 지난해보다 3배 이상 급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구조한 건수는 12건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의 평균기온은 지난 100년 사이 2℃ 이상 상승했다. 1910년대 10.7℃에서 2010년대 13℃로 증가한 것이다. 폭염‧열대야 같은 극한기후 일수도 2005년 6일에서 2019년 35일로 급격히 증가했다.

이같은 기후위기 피해에 서울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서울시는 우선 피해 수습을 언급했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0일 집중호우에 대한 입장문에서 “이번 폭우에 따른 피해는 기후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치수에 대한 단편적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기후위기 자체에도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암시한 것이다. 그렇다면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추진하고 있을까. 12일 <뉴스펭귄>이 살펴봤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2026년까지 온실가스 30% 감축’ 계획 밝힌 서울시

서울시 기후위기 대응의 큰 방향은 올해 1월 발표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종합계획에는 2026년까지 2005년 대비 온실가스를 30% 줄인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약 10조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 계획에서 서울시는 건물의 밀도가 높고 차량 통행량이 많은 대도시 서울의 특성상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물과 교통부문의 배출량 감축에 역점을 뒀다. 2026년까지 공공건물부터 아파트까지 노후건물 100만호를 단열성능 강화, 리모델링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은 적은 ‘저탄소 건물’로 바꾼다는 내용도 제시했다.

전기차 충전기 (사진 서울시)/뉴스펭귄
전기차 충전기 (사진 서울시)/뉴스펭귄

수열, 지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발굴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1년 4.2%에서 2030년 21%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전기차를 2026년까지 40만대까지 확대해 서울시내 자동차 10대 중 1대가 전기차로 운행되도록 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소하천을 수변공간으로 바꾸는 ‘지천 르네상스(현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를 정릉천 등 6곳에서 시작해 도심 열섬효과를 완화하겠다는 내용도 밝혔다.

 

하반기 전기차 1만대 추가 보급, 기후예산제 전면 시행도

실제 종합계획 발표 이후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전기차 1만278대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최근 밝혔다. 2026년까지 전기차 10% 시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실행하기 위함이다.

서울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올해 기후예산제를 전면 시행한다는 입장도 지난 5월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3개 본부·국에 기후예산제를 시범 도입해 왔다. 기후예산제는 사업별로 온실가스 배출 영향을 분석해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되는 사업은 확대하고 배출이 예상되는 사업은 규모를 축소하거나 배출 상쇄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다. 저탄소 식생활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자는 취지의 비건 관련 캠페인 등도 벌이고 있다.

 

환경단체 “서울시 기후위기 대응 아쉽다…
전기차보다 중요한 건 ‘자동차 줄이기’”

하지만 일각에서는 서울시 기후위기 대응이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환경운동연합은 서울시가 발표한 종합계획에 태양광 발전 정책은 빠진 것을 지적했다. 이우리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서울이라는 대도시에서 가장 적합한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에너지"라며 “종합계획에서 태양광 에너지는 빼놓고 수열, 지열처럼 더 큰 장비가 들어올 수밖에 없는 에너지류를 계획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전기차 확대 계획도 일부 필요하지만 수송부문 탄소 저감을 위해서는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자동차 줄이기와 같은 목표가 대표적이다. 이 활동가는 “전기차 또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나”라며 “전기차라는 온실가스 배출원을 서울의 많은 인구들이 쓴다면 그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에서 전기차를 써도 차량 대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그 말은 사람들이 내연기관차를 갖고 있는 상태로 전기차도 가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질 홍제천 투시도 (사진 서울시)/뉴스펭귄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질 홍제천 투시도 (사진 서울시)/뉴스펭귄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에 대한 우려도 크다. 김동언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지천들 중심으로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카페나 문화공간을 만들어서 부동산 가격이 높아질 수 있게 만드는 방향의 정책이 많다”라며 “탄소 배출을 많이 해서 기후위기와 재난이 발생하는 것인데, 이를 대규모 토목사업으로 해결하려 하면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도 탄소 감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행정과 절차에서 구현해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