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이 밝힌 기후위기에도 희망 가질 8가지 이유

  • 임병선 기자
  • 2022.07.18 00:00

[뉴스펭귄 임병선 기자] UN은 올해 4월,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기후위기에 대해 ‘아직 희망을 포기하지 말아야 할 이유 8가지’를 밝혔다. 당시는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UN IPCC) 제6차 평가보고서 제3실무그룹 보고서가 발간된 지 며칠 지나지 않은 때였다. 

전 세계에서 기후위기 대응 기초자료로 쓰일 이 보고서에는 앞으로 적어도 1번은 지구가 기후변화 임계점으로 여겨지는 온도를 넘을 것이라는 암울한 결과도 담겨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N은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기후위기 상황에도 희망을 가질 이유를 제시했다. 그 8가지 이유는 무엇일까.

 

1. 전기자동차가 떠오르고 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UN은 “전기자동차 사용이 전 세계적으로 가속하고 있으며, 저탄소 전기로 구동돼 육상 운송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UN IPCC) 과학자 수다르만투 부디 누그로호(Sudarmanto Budy Nugroho)는 “교통수단 인프라 활성화에 대한 투자는 전기스쿠터나 전기자전거와 같은 소형 전기 교통수단의 배치와 함께 앞으로도 더 많은 온실가스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더불어 모든 사람이 이동수단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며, 이는 소외계층에게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충전 중인 전기자동차 (사진 Unsplash)/뉴스펭귄
충전 중인 전기자동차 (사진 Unsplash)/뉴스펭귄

 

2. 탄소 저배출 기술 비용이 낮아지고 있다.

UN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태양에너지 비용이 85% 저렴해졌고, 풍력 에너지 55%, 전기차 생산에 필수적인 리튬 이온 배터리는 85% 감소했다고 밝혔다. 산업이나 주거 등 분야에서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대안이 있더라도 활성화되지 못한 주요 이유는 가격이었다. 앞으로도 탄소 저배출 기술의 비용은 점점 줄어들 전망이다.

비행기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비행기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3. 기후위기를 완화하는 법이 확장한다

UN은 202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이 탄소세나 탄소배출거래제에 의해 규제 대상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 관련법이 확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2020년까지 탄소배출 저감을 중점으로 한 ‘직접적 기후 관련 법안’이 56개 국가에 있으며, 이 법들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53%를 규제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낙관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UN은 “배출량과 금융 관련 정책이 전반적으로 정돈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기준이 없거나 모호하고, 특정 기준을 부합하지 못하는 정책도 있다는 지적이다.

건설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건설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4. 산업 부문 탄소배출을 전환하는 것이 아직 가능하다

산업 부문 탄소배출량은 전 세계 배출량 중 29.4%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거대하다. 산업은 현재 인류가 살아가는 기반이라는 점에서 탄소배출을 당장 멈추기가 어렵다. 

UN 전문가들은 산업계 탄소중립이 막대한 규모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그래도 실현 가능하다고 밝혔다.

IPCC 제6차보고서는 “산업계 탄소배출을 줄이면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기후행동을 불러일으키며, 여러 기후위기 완화책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UN은 탄소중립으로 가기 전, 산업계는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바이오연료, 탄소배출 관리 등을 통해 이득을 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구름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구름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5. 도시는 기후행동을 하기에 아주 커다란 기회를 제공한다

전 세계 인구 55%가 사는 도시는 기후위기와 매우 큰 연관이 있고, 마찬가지로 기후위기 완화에도 큰 역할을 한다. UN이 제시하는 도시의 탄소 저감 방식은 ‘걷기 쉬운 동네’, ‘재생에너지 보급’, ‘전동화’, ‘도시 환경에서 탄소 흡수 및 저장 활성화’ 등이다. 

또 도시의 건물 부문에서도 기후위기 완화책이나 적응 방안이 필요하다. 보고서 저자 야미나 사헤브(Yamina Saheb)은 "건물 부문에 기후위기 완화책을 쓰면 실내 공기질, 쾌적도를 향상한다. 또 전 세계에서 재정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며 “종합하자면, 건물을 탄소배출로부터 자유롭게 하면 인류의 ‘웰빙’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도시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도시 이미지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6. 탄소배출을 완화하는 경제적 방식이 채택되고 있다

UN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많은 규제와 경제적 방법들이 이미 성공적으로 도입됐다”고 평가했다. 

2019~2020년 기후위기 완화나 적응 방안으로 흘러들어 간 돈의 흐름은 2013~2014년 기간에 비해 최대 60% 증가했다. UN은 비록 기후위기 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지역마다 불균형한 문제는 있었지만,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를 강조했다. 보고서에서 저자들은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4% 줄이고 2030년까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10%까지 줄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7. 사람들이 신경쓰고, 문제 해결에 참여한다

사실 사람들의 관심은 기후위기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 않으면 어떤 경제 주체, 정치 주체도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보고서에서 저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고 기후행동에 참여하려는 동기를 서로에게 부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산업계, 재계, 정부에 의해 행동에 제약을 받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사진 임병선 기자)/뉴스펭귄

 

8. 이산화탄소 제거는 필요하다

이산화탄소 제거는 이미 공기 중 이산화탄소가 415ppm을 넘어선 상황에 빠르게 대처 가능한 방법으로 꼽힌다. 이산화탄소 제거는 탄소를 줄이는 것을 넘어서 이미 공기 중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빼내는 방식이다. 

이산화탄소 제거에는 숲을 조성하고, 산림을 관리하고, 이탄지대 복원, 자연 발생 탄소 관리 등 자연물을 이용한 방법이 있고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포집해 특정 장소에 보관하는 등 인위적인 방식도 포함된다.

IPCC 제6차 평가보고서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제거’가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UN이 이산화탄소 제거가 필요하다고 말한 3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단기간에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 농업과 같이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 각국이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초과했을 때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제거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기업이나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 자체를 줄이지 않게 된다거나, 이산화탄소 제거량을 오차 없이 재기 어렵다는 점 등은 아직 인류의 과제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