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1급 토종동물 '산양' 자연번식 성공

  • 이병욱 기자
  • 2019.07.24 10:40

지난 6월 서울대공원서 태어나…종보전연구실, 저어새·삵·금개구리 등 복원도 노력

지난 6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태어난 아기 산양.(사진 서울대공원 제공)/뉴스펭귄

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이 멸종위기 토종동물인 '산양'의 자연번식에 성공했다.

서울대공원은 동물원 종보전연구실에서 지난 6월 자연번식으로 태어난 멸종위기 1급이자 천연기념물 제217호인 산양이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나라 토종동물인 산양은 서식지 파괴 등으로 인해 개체수가 급감, 멸종위기 1급으로 지정돼 보호를 받고 있다.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을 통해 설악산, 오대산, 월악산 등에서 복원사업이 진행중이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서울대공원 종보전연구실은 지난 2017년 11월 종복원기술원에서 산양 두 마리를 기증받았다. 2016년생 암컷 1마리와 야생에서 구조된 수컷 1마리다.

산양은 매우 예민한 동물로 원활한 번식을 위해 일반인에 공개되지 않는 종보전센터에서 사육하고 있으며 올해 6월 8일 번식에 성공했다. 서울대공원에서 산양 번식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대공원측은 현재 산양 새끼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며 상태를 관찰하고 있다.

서울대공원 종보전연구실은 산양 외에도 한국에 서식하는 토종동물들의 복원에 힘쓰고 있다.

수몰 위기에 처한 저어새의 알을 구조해 인공부화 및 육추하고 있으며 삵, 여우 등의 번식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또 도심에서 자취를 감춘 금개구리를 증식해 다시 방사함으로써 자연생태계를 회복하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여용구 종보전연구실장은 “동물원은 다양한 동물들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라고만 흔히 생각하지만, 실제 동물원은 멸종위기종을 보전하고 생태계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한반도에 살았던 토종동물의 복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있는 산양 가족들.(사진 서울대공원 제공)/뉴스펭귄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