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펭귄] 국제 환경상 수상한 '태양열 요리기구'

  • 조은비 기자
  • 2021.08.26 11:11
(사진 Solar Cookers International 공식 트위터)/뉴스펭귄

[뉴스펭귄 조은비 기자] 태양열로 음식을 요리하는 '태양열 요리기구'가 국제적 환경상을 수상했다.

3일(현지시간) 킬링 커브 프라이즈(Keeling Curve Prize)는 공식 SNS를 통해 2021년 수상 업체 10곳을 발표했다. 킬링 커브 프라이즈는 지구가열화(지구온난화) 완화 프로젝트 일환으로, 기후위기 해결책을 찾는데 기여한 전 세계 프로젝트 중 10개를 선발해 수상한다.

2021 킬링 커브 프라이즈를 수상한 솔라 쿠커 인터네셔널(Solar Cookers International, 이하 SCI)은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무탄소 태양열 요리기구를 지원함으로써 건강과 환경을 좋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CI 이사 케이틀린 휴즈(Caitlyn Hughes)는 "시급하게 필요한 기후솔루션으로 태양열 요리를 집중 조명해줘서 감사하다"라며 "태양열 요리는 수많은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SCI 태양열 요리기구는 상자형, 패널형, 접시형 등 다양한 형태로 보급된다. 가장 흔하게 보급되고 있는 상자형 요리기구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넣고 섭씨 90~392도 사이에서 요리할 수 있다. 평균 음식 요리 시간은 약 1~3시간이다.

SCI 이사 케이틀린 휴즈가 상자형 태양열 요리기구로 음식을 요리했다 (사진 Solar Cookers International 공식 트위터)/뉴스펭귄

접시형 요리기구는 태양열을 가운데로 집중시켜 빠른 시간 안에 고온으로 요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섭씨 350도 이상에서 음식을 튀기는 것도 가능하다.

접시형 태양열 요리기구 (사진 Solar Cookers International 공식 트위터)/뉴스펭귄

패널형 요리기구는 햇살을 모아 가운데 놓인 냄비에 열을 집중시킬 수 있다. 설치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패널형 태양열 요리기구 (사진 Solar Cookers International 공식 홈페이지)/뉴스펭귄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일 최소 30억 명이 나무, 석탄 등의 연료로 요리를 하고 있다. 이는 온실가스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요리를 하는 사람의 건강도 함께 악화시킨다.

태양열 요리기구 보급으로 이 같은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SCI 측은 400만 개가 넘는 태양열 요리기구가 14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요리 환경을 개선시켰고, 연간 580만 t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했다고 분석했다. 이는 도로에서 125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없애는 것과 동일한 양이다.

[퍼스트펭귄]은 뉴스펭귄이 국내 뉴스매체로서는 처음 보도하는 기사를 뜻한다. 다른 매체에서 흔히 [단독]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의미다. -편집자-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