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사라지고 작아진다... 급격한 해양 온도 상승 탓

  • 조은비 기자
  • 2021.08.11 11:56
이동하는 도미 떼 (사진 NOAA)/뉴스펭귄

[뉴스펭귄 조은비 기자] 지구가열화(지구온난화)로 기온이 올라가면서 해양 수온이 높아지면 그 안에 서식하고 있던 물고기들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멸종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현지시간) 칠레 건조지대 첨단연구센터(CEAZA)와 영국 레딩 대학교 연구진은 지구가 1억5000만 년 동안 거쳐온 기온 변화가 물고기 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논문은 국제 학술지 네이처 기후 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물고기는 몸집이 클수록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온이 온난해질수록 몸집이 작아지고 이동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이렇게 온난해지는 기온에 맞춰 몸집을 줄여가게 되면 더 적합한 환경으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져 멸종 위험을 받게 된다.

(사진 NOAA)/뉴스펭귄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이자 영국 레딩 대학교 생물학자인 크리스 벤디티(Chris Venditti) 교수는 "우리의 연구는 기후변화에 따라 바다가 따뜻해지면 물고기가 작아질 것이라는 이론을 지지하지만, 해양 온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물고기가 효율적으로 진화하기 어렵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많은 종이 줄어들거나, 심지어 멸종될 수 있다"라며 "식량 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립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지구에 서식하고 있던 물고기는 1000년마다 평균 섭씨 0.8도의 해양 온도 상승을 경험해왔다. 하지만 1981년 이후부터는 10년마다 섭씨 0.18도씩의 온도 상승을 겪고 있다.

연구팀은 해양 온도 상승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물고기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진화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덧붙여 "남획도 물고기를 더 작게 만들고 있는 요인 중 하나로 밝혀졌기 때문에, 인류의 활동 결과를 인류가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