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해를 펭귄에게 양보해 주세요"

  • 권오경 기자
  • 2019.04.25 11:42

그린피스·시민환경연·환경련 등 '세계 펭귄의 날' 기념 퍼포먼스
"정부, 남극해 해양보호구역 지정에 찬성 공식 선언 해야할 것"

그린피스,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 등 국내외 환경단체가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세계 펭귄의 날’을 맞아 남극해보호를 촉구했다/뉴스펭귄

그린피스,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 등 국내외 환경단체가 ‘세계 펭귄의 날’인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한목소리로 "남극해 보호"를 외쳤다.

이들은 이날 댄스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기후변화로 생태계가 훼손되고 있는 남극해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에 남극해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데 찬성한다는 의지를 국제적으로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펭귄으로 분장한 환경단체 활동가들은 "정부는 남극해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조처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 회원국으로서 한국 정부는 ‘해양보호구역 확대에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공식 선언을 하라"고 요구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CCAMLR는 오는 10월 연례회의를 갖고, 동남극해·웨델해·남극 반도 주변 등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지에 대해 논의한다. 논의엔 한국, 유럽연합 등 전 세계 25개 회원국이 참여하고, 해양보호구역 지정 여부는 만장일치로 결정한다.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어업 등 개발·이용 행위가 제한돼 해양생태계의 다양성이 유지되고 회복력도 강화된다. 때문에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지난 2016년 세계자연보전총회(WCC)를 열고 ‘2030년까지 최소한 전 세계 바다의 30%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자’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업, 과학실험, 관광 등 일체의 인간 활동을 불허하는 해양보호구역은 전 세계 바다의 2%에 불과한 실정이다.

활동가들은 "국내외 환경단체는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사전예방원칙에 기초해 반드시 남극해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면서 "남극 로스해가 2016년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이래, 일부 국가의 지속적 반대로 남극해를 비롯한 남극 주변 바다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극은 지구 어느 곳보다 빠르게 파괴되고 있다"면서 "전체 바다 면적의 15%를 차지하는 남극해는 기후변화로 빠르게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고, 남극해 어업이 성행하고 남극 관광이 늘면서 펭귄 산란지가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남극에 서식하는 야생 생물의 개체수 감소도 문제로 꼽혔다. 크릴 오일로 만든 영양제가 인기를 끌면서 남극해에선 1961년부터 크릴새우 잡이가 성행했다. 환경단체는 "크릴 오일 매출은 2021년까지 연평균 13%씩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크릴새우는 펭귄, 고래, 바다표범 등 남극 해양생물의 주요 먹이이므로 남극 생태계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세계 펭귄의 날'은 펭귄이 겨울 혹한기를 피해 먹이와 산란지를 찾아 북쪽으로 이동하는 시기에 맞춰 펭귄과 남극해를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세계 과학자들이 제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현장에서 댄스 퍼포먼스를 지켜보던 김민혜(31)씨는 "오늘이 펭귄의 날인지도 몰랐는데 덕분에 남극 생태계 훼손의 심각성을 알았다"면서 "국제적 의무뿐 아니라 지금 내가 당장 해야할 일은 없는지도 생각해봐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환경 NGO단체인 'OCEANITES' 보고서에 따르면 펭귄은 2017년 현재 전 세계 약 1200만마리가 서식하고 있다. 남극과 호주, 뉴질랜드, 남미, 남아프리카 등 남반구에 총 17종의 펭귄이 살고 있는데, 그 중 11종이 세계자연기금(WWF)이 지정한 멸종위기종이거나 취약종이다.

그린피스,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 등 국내외 환경단체가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세계 펭귄의 날’을 맞아 남극해해 보호를 촉구했다 (사진 권오경 기자)/뉴스펭귄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