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에서 금지하는 '모피' 패션… 이스라엘도 합류

  • 조은비 기자
  • 2021.06.15 10:22
모피가 패션 업계에서 사라지고 있다 (사진 flickr)/뉴스펭귄

[뉴스펭귄 조은비 기자] 패션 업계에서 모피가 각광받던 시대가 저물어가고 있다.

지난 10일(이하 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이스라엘이 오는 12월부터 야생동물 모피와, 모피 제품의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단, '과학, 종교, 교육적 목적'에는 사용이 허가된다. 이스라엘 유대교 단체 하시딤(Hasidic)에서는 여우나 검은 담비의 모피를 이용한 모자 슈트레이멜(Shtreimel)을 착용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종교에서 사용되는 슈트레이멜 모자 (사진 flickr)/뉴스펭귄

국제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의 클레어 베스(Claire Bass) 이사는 "전통 의상에 대한 면제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모피 금지 결정은 모피 농장에서 고통을 겪거나, 덫에 희생되는 수백 만 마리 동물의 생명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2위 모피 생산국이었던 노르웨이 정부도 2024년까지 모피 농장을 단계적으로 처분해 2025년까지 모피 제조를 근절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영국, 오스트리아 등 세계 각국에서 모피 생산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모피 산업에 대한 패션 업계의 눈길도 싸늘해져가고 있다. 유명 패션 브랜드 버버리, 구찌, 샤넬, 프라다, 베르사체 등은 이미 모피 제작의 비윤리성에 공감하고, 사용을 중단하고 있다.

모피는 제작 과정의 잔혹성으로 인해 동물보호 단체의 비판을 받아왔다.

다수의 동물보호 단체는 그동안 일평생을 작은 우리에 갇혀 털이 뽑히거나, 죽지 않은 채로 가죽이 벗겨지는 등 동물들이 처한 현실을 알리며 모피 제작의 잔혹성을 고발해왔다.

2017년 핀란드 동물 보호단체 '동물에 대한 권리(Oikeutta eläimille)'가 공개한 모피 농장의 북극여우 사진도 모피 제작 과정을 고발하는데 일조했다.

 

Kuvat jättiketuista ovat nousseet tänään uutiseksi maailmalla. Turkistarhat vahingoittavat vakavasti Suomen...

게시: Oikeutta eläimille 2017년 8월 25일 금요일

더 많은 모피를 얻기 위해 19kg까지 살을 찌운 여우는 기존 형태를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