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물로 갈증 해소하는 바다뱀··· 기후변화로 ‘멸종’할수도

  • 권오경 기자
  • 2019.04.07 00:00

1년 절반 탈수 상태로 지내다 우기시 ‘폭음’

폭풍과 함께 비가 내리고 있는 코스타리카 앞바다에 형성된 물주머니는 근처 바다뱀의 수원지 역할을 한다. (사진 플로스 원)/뉴스펭귄

몸의 수분 균형을 잘 유지해야 생존할 수 있는 바다뱀(학명 Hydrophis platurus)이 ‘빗물’에 의지해 수분섭취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제학술지 ‘플로스원’은 6개월 이상의 건기를 보내며 탈수 상태가 된 바다뱀이 우기 동안 물을 ‘폭음’한다는 미국·오스트레일리아 연구팀의 실험결과를 최근 게재했다.

1974년 바다뱀의 소금 배출기관이 미미한 구실만 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그동안 건기 동안 몸속 수분을 80%가량 잃은 바다뱀이 어떻게 담수를 구해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지는 수수께끼로 남아있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바다뱀이 우기 동안 형성된 담수 렌즈에서 짧은 시간 내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해 갈증을 해소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하비 릴리화이트 미국 플로리다대 교수 등 미국과 오스트레일리아 연구팀은 실험실에서 바다뱀의 물 마시는 행동을 관찰했다. 이들은 건기가 끝날 무렵부터 매일 코스타리카 해안에서 잡은 바다뱀을 실험실로 데려와 민물 수조에 담그고 20시간 뒤 물을 얼마나 마셨는지 측정했다.

그 결과, 처음 실험한 바다뱀의 80%가 물을 ‘폭음’해 체중을 15%까지 불렸다. 그러나 우기가 시작된 직후 그 비율은 13%로 떨어졌다. 우기 초반에 충분한 물을 마신 후 우기 중간에는 물을 거의 마시지 않은 것이다.

연구를 이끈 릴리화이트 교수는 “담수 렌즈는 비가 오더라도 충분한 시간 동안 내려 강수량이 넉넉하고 바닷물이 덜 뒤섞여야 형성된다”면서 “담수렌즈가 생겼다고 해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바다뱀은 극히 일부인 데다가 기후변화가 초래할 이상 가뭄까지 더해지면 바다뱀의 수분 확보는 녹록지 않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벌어지는 바다뱀 무리의 멸종과 개체 수 감소도 이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들은 바다뱀 이외에도 담수에 의존하는 바다 생물이 더 있는지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