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농장 쑥대밭 만든 코끼리... 유독 1그루만 피해 다닌 이유

  • 이후림 기자
  • 2021.05.11 12:32
쑥대밭이 된 바나나 농장 (사진 'Aju's Colours of Life' 유튜브 영상 캡처)/뉴스펭귄

[뉴스펭귄 이후림 기자] 7일(이하 현지시간) 인도 현지언론 인디아투데이는 야생 코끼리 5마리 무리가 타밀나두주 에로드(Erode)에 위치한 바나나 농장을 쑥대밭으로 만든 모습을 공개했다.

인도 산림청(IFS) 책임자 수잔타 난다(Susanta Nanda)가 촬영한 영상 속 바나나 농장은 그야말로 초토화된 모습이다. 망연자실한 농장주들은 쑥대밭이 된 바나나 농장을 허탈하다는 듯 바라보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해당 농장에서 무려 300그루 이상의 바나나 나무를 손상시켰지만 단 한 그루의 나무만은 남겨뒀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주민들이 살아남은 나무 주변을 조사하고 발생한 피해를 조사한 결과 다소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300여 그루의 나무 중 살아남은 단 한 그루의 나무 위에서 새 둥지와 함께 새끼 새 4~5마리가 발견된 것이다.

쑥대밭이 된 바나나 농장에서 살아남은 한 그루의 나무 (사진 'Aju's Colours of Life' 유튜브 영상 캡처)/뉴스펭귄
쑥대밭이 된 바나나 농장에서 살아남은 아기 새 (사진 'Aju's Colours of Life' 유튜브 영상 캡처)/뉴스펭귄

수잔타 난다는 "코끼리가 '온순한 거인'이라고 불리는 이유"라며 "모든 바나나 나무를 파괴했지만 둥지가 있는 나무만은 해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300그루가 넘는 나무를 공격한 코끼리들이 우연히 해당 나무만 그대로 남겨둘 리 없다"며 "새끼와 어미 새를 배려해 의도적으로 건드리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도에서는 코끼리들이 자신들을 해쳤다고 생각하는 인간에게 복수하는 방법으로 두리안, 바나나 등 농작물 등에 피해를 입히는 일들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코끼리를 이주시킬 목적으로 21마리를 잡아들인 인도의 한 마을에서는 코끼리 무리의 작물 파괴로 인한 막대한 농업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코끼리는 당한 일을 결코 잊지 않고 대갚음해 '복수'하는 지능적인 동물로 알려져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끼리 무리는 인간의 학대에 대한 복수로 민가 등을 공격한다. 밀렵이 성행하던 1970~1980년 사이 가족의 죽음을 수없이 목격한 이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노출됐기 때문이라는 추측이다. 

케냐 코끼리연구소 책임자 조이스 풀(Joyce Poole)은 "코끼리들은 지능이 굉장히 높은 동물이기 때문에 복수할 수 있는 충분한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