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나도 ESG"...국회도 오는 29일 'ESG포럼' 발족

  • 조은비 기자
  • 2021.03.24 14:53
(사진 Pixabay)/뉴스펭귄

[뉴스펭귄 조은비 기자]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비재무적인 지수를 뜻하는 ESG가 기업계 뿐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하나의 트렌드로 확산하고 있다. 이 와중에 국회도 오는 29일 'ESG포럼'을 발족, 이 추세에 본격 편승한다. 

국회 ESG포럼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여·야 국회의원들과 금융기관·기업·시민사회 등이 참가하는 발족식을 오는 29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CDP Korea)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국회 ESG 포럼' 발족식 생중계 채널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공헌(Social responsibility)·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사회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펼치는지를 보는 경영평가 요소의 하나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따라서 국회가 ESG포럼까지 만들어 관련 논의를 활성화한다면 기업들의 방향설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준비위측은 "ESG가 국내 기업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ESG 정책 과제 발굴 및 입법 지원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 구축 ▲ESG 생태계 조성 및 대국민 홍보 강화 ▲국가 간 ESG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해갈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가한 '정책 개발 워킹그룹'을 조성해 ESG 관련 법·제도·정책 구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포럼 공동대표 조해진 의원(국민의힘)은 "ESG는 미래지향적인 시대적 흐름으로 국회가 여야를 떠나 힘을 합쳐 준비해야 한다"며 "국회가 정책적, 제도적으로 기업들과 미리 협업해야 우리 기업들과 국가 경제가 한 단계 크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명의 공동대표인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라며 "전 세계 시장 흐름의 변화에 발맞춰 금융·산업계 전반에 ESG가 적용될 수 있도록 국회가 법·제도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ESG 관련 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다. 영국은 2000년 연금법을 개정해 ESG 요소를 공시하도록 의무화했고, 이어 독일,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캐나다, 호주도 ESG 정보공시 의무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국내 대응 속도는 아직 미흡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평가다. 김정남 삼정KPMG 상무는 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세계적으로 ESG 공시 보고서 발간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2020년 국가별 매출 100대 기업의 비재무보고서 발간율이 높은 나라(90% 이상)는 14개국"이라면서도 "일본 매출 100대 기업은 모두 비재무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은 각각 78%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트렌드인 ESG 요소 반영을 위해 각 분야에서 방향과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너나 할 것 없이 ESG에 뛰어드는 모양새가 나타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환경단체 에코유스 이상은 이사장은 "다양한 의견과 논의의 분출은 자칫 배가 산으로 갈 우려도 적지 않다"며 "특히 제도적 뒷받침을 강조하다 보면 또 다른 규제들을 만들어 되게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