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타 툰베리가 바이든 기후정책에 던진 한 마디

  • 임병선 기자
  • 2021.03.09 17:13
(사진 MSNBC 방송화면 캡처)/뉴스펭귄

[뉴스펭귄 임병선 기자] 그레타 툰베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대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를 정치적 이슈가 아닌 진짜 위기로 다루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스웨덴의 청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는 8일 미국 MSNBC와 화상 인터뷰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이 기후위기를 최소화하기에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인터뷰 진행자는 툰베리에게 바이든의 정책에 등급을 매겨달라고 요청했다. 툰베리는 "내가 정책에 등급을 매길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도 "당신은 바이든의 정책이 과연 파리협정에 부합하고 지구 기온 상승을 섭씨 1.5도, 최대 섭씨 2도 아래로 제한할 수 있을지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툰베리는 "과학적으로 봤을 때는 부족한 정책이라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답변에 앞서 "내 의견은 중요하지 않다"고 분명히 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기후위기 완화를 주요 과제로 놓고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거나 상쇄해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2050년 달성하겠다고 밝혔으며, 취임과 동시에 전 행정부가 탈퇴한 파리협정에 재가입하고 기후 특사 존 케리를 등용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을 강조하는 과학자들은 이미 인류가 현재까지 배출한 온실가스만으로도 인간이 지구에서 살기 어려워질 수준의 기후위기가 찾아올 것이라며 즉각적 석탄 발전 중단, 내연기관 즉각 퇴출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을 포함해 대부분 국가가 내연기관 퇴출과 더불어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 대응책의 목표 기한으로 설정한 해는 현재로부터 약 30년 뒤인 2050년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위기 정책은 직전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에 비해서 앞서 나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토지를 보전하고, 기후 특사를 파견하는 등 거시적 계획 외에는 명확한 세부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데다, 여전히 경제성장을 추구하고 자국우선주의를 취할 것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미국이 실제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줄일 수 있을지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이어 인터뷰 진행자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조언을 요청했고 툰베리는 "현재는 사람들이 기후위기에 직면했다는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가 직면한 위기를 인식하지 않으면 당연하게도 사람들은 지도자에게 (기후위기를 완화하라는) 압력을 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후위기를 정치적 이슈로 다루지 않고, 진짜 위기로 다루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고 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