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도 멸종위기... 연어에게 내려진 사형 선고

  • 이후림 기자
  • 2021.02.23 08:00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 (사진 Pixabay)/뉴스펭귄

지속되는 수온상승으로 태평양 연어 개체수가 급감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산하 워싱턴 주 보존 연구소(Washington State Recreation and Conservation Office)가 발표한 '2020 연어 개체군 현황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평양 여러 종의 연어가 멸종 위기에 처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태평양 북서부 연어 10~14종이 ‘위협 또는 멸종위기’에 처해있고 5종이 '위기 상태'에 있다. 현재 연어 감소율은 역사적 최고치인 5%로 추정된다. 실제로 지난 2019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어업 종사자들은 50년만에 최악의 연어철을 맞았다며 정부에 구제 요청을 한 상태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연어 개체수 감소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중 상당수는 기후위기로 인한 서식지 손실과 관련이 있다. 특히 태평양 북서부의 연어가 멸종 위기에 처한 것은 빙하 손실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사진 Unsplash)/뉴스펭귄

빙하는 연어가 산란하는 여름 강에 차가운 물을 공급하는데, 차가운 물은 연어가 성공적으로 번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빙하 손실로 인한 수온상승은 온도에 극도로 민감한 연어의 여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친다. 연어는 수온이 섭씨 12도 이상일 경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해양생태계 정보 수집 연구소 '씨어라운드어스(Sea Around Us)' 대니얼 파울리(Daniel Pauly) 박사는 "따뜻한 물은 산란을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연어에게 더 많은 산소를 필요하게 만든다"며 "이로 인해 연어는 큰 스트레스를 받아 살아남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연어 사냥하는 회색 곰 (사진 Pixabay)/뉴스펭귄

연어 개체 수 감소는 인간뿐 아니라 다른 생물, 심지어 나무에게도 치명적이다. 연어를 주식으로 삼는 바닷새, 범고래, 회색 곰 등은 먹이가 부족해 심각한 식량난을 마주하고 있으며, 산란을 완료한 연어 사체에서 80% 이상의 영양소를 얻는 강 주변 나무들 역시 고통받고 있다.

실제 지난 2019년 10월 연어 수가 급감하며 먹이를 구하지 못한 수척한 회색 곰 무리가 발견돼 충격을 주기도 했다. 당시 사진을 촬영했던 사진작가 롤프 하이커(Rolf Hicker)는 CNN과 인터뷰에서 "어미 곰 한 마리와 새끼 곰 두 마리가 먹이를 찾아 헤매고 있었는데 얼마나 굶었는지 살가죽이 들러붙어 있었다"며 "연어 없이 겨울을 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우려를 표했다.

(사진 페이스북 hickerphoto)/뉴스펭귄

회색 곰은 매년 5~7개월 동안 동면에 들어간다. 10~11월에는 산란을 위해 거슬러 온 연어를 사냥해 영양분을 섭취하고 축적한다. 이때 충분한 식량을 섭취하지 못하면 겨울잠을 자는 동안 출산하는 곰의 특성상 번식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또한 대니얼 파울리 박사는 "연어 개체 수 감소는 기후위기가 전 세계 어류 개체 수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단면에 불과하다"며 "모든 어류는 수온 상승의 영향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