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지속되면 '암컷' 거북만 남는다"

  • 황인솔 기자
  • 2019.03.14 11:45

알 주변 온도 28도 이상일 경우 암컷 부화 확률↑
'진동' 등으로 기온차 클 때도 대부분 암컷 생성돼

페인티드 터틀. (사진 니콜 발렌수엘라 제공)/뉴스펭귄

'장수의 상징' 거북이조차 기후변화로 인해 멸종 위기에 놓였다. 해수면 기온차가 클수록 성비 균형이 깨질 확률이 높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아이오와주립대학교 니콜 발렌수엘라 생물학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논문을 12일 발표했다.

거북은 알에서 태어날 때 주변 환경과 기온에 따라 성별이 결정된다. X, Y 염색체가 없기 때문인데 알 주변 온도가 28도를 기준으로 낮으면 수컷, 높으면 암컷이 태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발렌수엘라는 그동안 거북이, 도마뱀, 악어 등 파충류가 어떤 기온에서 성별이 결정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실험을 해왔다. 미국 아이오와와 네브래스카, 캐나다에서 수집한 거북 알을 서로 다른 조건에서 보관하며 부화하는 모습을 기록했다.

실험에서 거북은 가설처럼 주변 환경에 따라 성별이 결정됐지만, 모든 개체가 똑같은 온도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에 발렌수엘라는 실험 조건을 바꿔 거북 알이 온도 변동이 큰 환경에 노출되도록 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해수면 온도가 급격히 바뀌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그 결과 큰 온도 변화를 겪은 거북은 평균 기온이 28도 이하로 낮아도 암컷이 태어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렌수엘라는 "거북이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이 클 때에도 암컷으로 생성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증명한 실험"이라며 "우리가 발견한 것이 다른 종에도 일반화된다면 생태계가 빠르게 단수화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미 서식지 감소 등으로 많은 거북이 멸종위기에 놓여있는데 기후변화는 이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울릉도달팽이(사진 '위키미디어코먼스')/뉴스펭귄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