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고래 감옥' 깨부숴

  • 황인솔 기자
  • 2019.03.11 11:07

100여 마리 고래 갇힌 러시아 '고래 감옥'에 전세계 충격과 분노
디카프리오의 영향력, 푸틴 대통령도 재빨리 움직이게 만들어

배우이자 환경운동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사진 디카프리오 공식 홈페이지 제공)/뉴스펭귄

배우이자 환경운동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Leonardo DiCaprio)가 러시아 '고래 감옥'의 빗장을 열었다.

CNN 등 외신들은 러시아가 포획했던 고래 100여마리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덕에 바다로 돌아갔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항구도시 나홋카에 100마리가 넘는 고래가 갇혀 지내는 '고래 감옥'의 존재가 밝혀졌다. 이곳에는 약 90마리 벨루가, 11마리 범고래, 5마리 해마 등이 해상 가두리 안에 갇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전 세계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특히 러시아 내에서 어린 고래의 포획은 엄격히 금지돼 있지만, 프리모리예TV가 드론으로 촬영한 고래 감옥 영상 속에는 한 살이 채 되지 않은 어린 개체들의 모습도 보여 비난을 키웠다.

이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자신의 트위터에 고래가 포획되는 영상을 공유하면서 "러시아의 비인도적인 고래 포획 반대운동에 동참해 달라"고 서명 운동을 제안했다.

이 소식은 1800만명 이상의 팔로워에게 전달됐고, 1만1200명이 '리트윗', 2만5000명이 '좋아요'를 누르는 등 빠르게 확산됐다. 이를 통해 약 90만명이 러시아 고래 감옥 반대 청원에 동참하기도 했다.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고래 감옥의 소식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지 3개월 만에 고래들을 풀어주라고 지시했다. 또 러시아 사법당국은 고래 감옥 운영에 관계된 회사 4곳을 어업법 위반으로 기소했다.

현지 환경보호단체는 "러시아에서 해양생물을 포획해 중국의 수족관 등에 수출하는 거액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라며 "나홋카 고래 감옥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라고 주장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