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를 닦았더니...' 중국 대파에서 나온 충격적 물질

  • 임병선 기자
  • 2021.01.19 15:30
파를 휴지로 닦자 파란 물질이 묻어나온다 (사진 漩涡视频 웨이보 영상 캡처)/뉴스펭귄

중국에서 판매 중인 대파에서 파란 물질이 묻어 나오는 사건이 발생했다.

샨워쉬핀(漩涡视频) 등 중국 언론은 구이저우(贵州)성 3개 도시에서 판매 중인 일부 대파 상품 표면에 청록색 물질이 검출되는 문제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난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사건은 중국 SNS 웨이보를 중심으로 화제가 됐다.

매체가 공개한 영상에는 파 잎 부분을 휴지로 닦아내자 청록색 물질이 묻어 나오는 장면이 포착됐다. 현지 주민들은 파를 싱싱하게 보이게 하려는 농산물 판매업자의 소행인 것으로 추정했다. 매체는 현지 주민이 직접 기른 파에서는 색소가 묻어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전문가는 청록색 물질이 대파 재배 시 사용되는 살균제에 함유된 황산구리 때문에 발생했다는 견해를 보였다. 지난해 11월 25일 신화대학교 화학과 교수 롱리(荣丽)는 다른 지역에서 발생했던 비슷한 문제를 접하고 대파와 같은 작물을 기를 때 병해충 등을 살균 처리하기 위해 황산구리가 섞인 살균제를 사용하는데 황산구리 수용액은 파란색이라 대파에서 일부 발견됐다고 드래곤비전뉴스(龙视新闻)와 인터뷰에서 밝혔다.

전문가는 황산구리 함유 살균제 대파에서 파란 물질이 발견된다고 견해를 밝혔다 (사진 웨이보 캡처)/뉴스펭귄
(사진 四川广播电视台 방송화면 캡처)/뉴스펭귄

이어 황산구리를 이용한 살균은 프랑스 보르도에서 포도를 재배할 때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다 개발된 방식이라 자주 쓰이지만, 황산구리는 독성이 있어 구토나 내부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다며 먹기 전 잘 세척해야 황산구리가 씻겨나간다고 조언했다.

대파에서 발견된 청록색 물질이 화제가 되자 쓰촨성 소비자위원회는 19일 웨이보에 대파에서 검출되는 황산구리는 극미량이라 인체에 큰 영향이 없다고 발표했다. 

황산구리 결정 (사진 Stephanb - 위키미디어 커먼스)/뉴스펭귄

이번 사건에 대한 중국인들의 우려는 중국 내 식품 안전 문제의 일면을 보여준다. 중국에서는 일부 농산물 판매 업자가 품질이 낮은 농산물 등을 색칠하거나 가짜 식품을 만들어 유통했다가 적발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한다. 지난 2007년에도 식품첨가제인 알긴산나트륨으로 만든 가짜 계란이 발견됐고 이후 플라스틱 쌀, 화학약품으로 만든 완두콩 등도 발견됐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