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초미세먼지 40%는 자동차와 화석연료가 원인

  • 뉴스펭귄
  • 2020.12.15 16:18
출근길 한강대교를 줄지어 달려가는 자동차들. (사진 본사DB)/뉴스펭귄

 

지난해 서울시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PM2.5)의 40%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화석연료 연소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이 발표한 ‘2019년 서울시 초미세먼지 성분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배기가스 등을 통해 분출되는 질산염이온이 24%로 가장 많았다. 

연구원은 광진구에 있는 대기질종합측정소에서 초미세먼지를 채취해 분석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산염이온 등 이온류는 대기에서 2차 반응을 일으켜 입자로 변환되며, 이것이 초미세먼지라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초미세먼지 가운데 53%가 이같은 이온류다.

탄소류는 전체의 32%를 차지했다. 유기탄소가 전체 탄소류의 절반(16%)에 달했는데, 화석연료 연소, 페인트 증발, 수목류의 자연발생 등으로 생성된다. 

연구원은 겨울철 중국 요동반도 오른쪽(랴오닝성, 지린성)과 북한을 거쳐 우리나라로 기류가 유입될 때 유연탄이 탈 때 나오는 비소와 납의 농도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신용승 연구원장은 “자동차, 난방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유기탄소의 비중을 낮추기 위해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