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비상상황 선포하라" 국회 앞 나선 기후운동가들

  • 남주원 기자
  • 2020.09.21 15:31
이하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국회 기후 비상선언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사진 뉴스핌)/뉴스펭귄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국회 기후 비상선언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사회 인식을 높이고 정책 전환을 촉구하기 위한 전국 500여 개 사회단체의 연대기구다. 단체는 기후위기를 비상 상황으로 인정하고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정부와 국회에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를 요구해왔다.

이날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도 기후위기 비상행동 활동가들과 함께 참석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사진 뉴스핌)/뉴스펭귄
(사진 뉴스핌)/뉴스펭귄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기후위기는 인류 터전인 지구를 더욱 거세게 태우고 있지만 정부의 무대응은 변함없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새롭게 ‘그린뉴딜’이라는 정책 기조가 세워졌지만 날마다 가혹해지는 기후 재난으로부터 시민 생존과 안전을 보장할 야심찬 탈탄소 목표와 비전은 여전히 없다"면서 "사회는 극심한 위기에 직면했지만 정부 대응은 비상이 아닌 일상적 대응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 뉴스핌)/뉴스펭귄
(사진 뉴스핌)/뉴스펭귄

아울러 그들은 현재까지 발의된 기후 비상선언 결의안 4건 중 단 1건만 2030년 목표 강화를 명시하고 있다고 알렸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따르면 1건은 2050년 온실가스 배출제로 목표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

다음은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촉구한 결의안이다.

첫째, 국회 기후위기 비상선언은 파리협정에서 채택된 지구 온도상승 1.5°C 방지 목표를 명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3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는 강화된 목표를 포함시켜라.

둘째, 2050년 이전까지 한국이 온실가스 배출제로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확고히 명시하고, 정부가 올해 말 유엔에 제출 예정인 ‘장기 저탄소발전전략(LEDS)’에 이를 반영하도록 촉구하라.

셋째, 과감한 탈탄소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의로운 전환’ 원칙을 준수하라. 이때 기후위기 대응과 사회 불평등 해소, 고용 보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민주적 참여를 보장하고, 전환의 책임과 이익을 정의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배분할 것을 촉구한다.

넷째, 국회는 기후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탈탄소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법과 예산 구조의 개혁을 추진할 것을 결의해야 한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