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 절망 속 붉은 희망 하나...죽음의 땅에 나타난 '붉은여우'

  • 황인솔 기자
  • 2019.02.14 13:53

'20세기 최악의 사고'라 불리는 '체르노빌 원자력 폭발' 그 이후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내에서 발견된 붉은여우. (사진 아드리안 블리스 제공)/뉴스펭귄

'죽음의 땅' 체르노빌에 진정한 봄은 언제쯤 찾아올까.

1986년 우크라이나 키예프주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20세기 최악의 사고'라 불리는 원자력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약 1200명이 사망하고 495만명이 피폭됐으며, 5만명 이상이 삶의 터전을 잃었다.

지역 전체는 폐허가 됐다. 높은 수준의 방사능을 소나무들이 흡수해 죽어 산림이 붉게 물들었고, 전문가들은 이 지역에 생명체가 살기 위해서 적어도 90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람들은 체르노빌 일대를 죽음의 땅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사고 이후 30여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여전히 체르노빌은 사고지역 반경 30㎞ 이내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그런데 이곳에서도 '생명'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것이 목격됐다. 바로 늑대, 여우, 멧돼지, 노루 등 야생동물이다.

영국 자연사박물관이 '올해의 야생동물 사진'으로 선정한 작품 중 하나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내에 서식하고 있는 붉은여우의 모습을 담고 있다. 폭발사고로 인해 건물 내부는 폐허가 됐고 바닥도 잿빛으로 뒤덮여있지만, 여우는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이 사진을 촬영한 아드리안 블리스는 "작품 촬영을 위해 체르노빌 발전소 내부를 방문했다가 먹이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붉은여우를 발견한 뒤 사진에 담았다"라며 "황폐화된 환경 속에서도 생명력을 잃지 않고 활발히 움직이는 그 모습은 경이로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붉은여우가 적응력이 뛰어나고 기회주의적인 면이 있어 이러한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내에서 붉은여우와 함께 걷고 있는 모습 (사진 아드리안 블리스 제공)/뉴스펭귄

영국 포츠머스대학 연구팀이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체르노빌지역에 서식하는 늑대 수는 일반 자연 서식지보다 7배 가량 더 많다. 포유동물의 수도 원전사고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일부 종은 오히려 사고 이전보다 개체 수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체르노빌지역의 생태계가 스스로 회복해 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영국 자연사박물관 포유동물 담당 큐레이터는 "체르노빌의 동물이 번성하고 있는 것과 원전사고와의 연관관계는 아직 확정 지을 수 없지만 사냥, 개발 등 인재가 오히려 동물과 자연에 더 해로웠던 것이 아닐까 싶다"라고 말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