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북극곰 수십마리가 마을에… 기후변화 재앙
[영상] 북극곰 수십마리가 마을에… 기후변화 재앙
  • 채석원 기자
  • 승인 2019.02.1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극곰 수십 마리가 러시아의 한 마을을 침입하는 일이 벌어졌다. 기후변화라는 재앙으로 터전을 잃은 북극곰들이 음식을 찾아 도시까지 내려온 것이다.

러시아 언론 RT는 최근 홈페이지에 러시아 군도 노바야젬랴 제도 주민 3000여명이 시도 때도 없이 출몰하는 북극곰으로 인해 공포에 떨고 있다고 보도했다.

노바야젬랴 지방 행정부 측은 “사람들이 북극곰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외출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주민의 일상생활이 혼란에 빠졌으며 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와 유치원에 가는 것을 조심한다”고 밝혔다.

노바야젬랴 제도 중에서도 벨루시야구바 마을은 북극곰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 최소 52마리의 북극곰이 주변을 배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면 북극곰들은 눈이 많이 내리는 거리를 산책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파헤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집에 침입하려고까지 한다. 한 지방 관리는 최소 다섯 마리의 북극곰이 마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극곰은 일반적으로 인간을 사냥하지 않는다. 하지만 북극곰에게 공격을 당하면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주민은 울타리 세우기, 경고 사격 등으로 북극곰을 겁주고 있지만 일부 곰은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을을 떠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일각에선 북극곰을 사냥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지만 당국은 이를 거부한 상태다.


멸종위기종 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