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제주 우도에 전망대 만들면 어떨까요?" 찬반 논란

  • 김도담 기자
  • 2020.07.27 15:51
(사진 우도 홈페이지)/뉴스펭귄

제주도 우도에 '해중전망대' 설치 사업이 추진되면서 환경훼손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제주시에 따르면 우도 '해중전망대' 조성 사업자가 신청한 우도면 오봉리 전흘동 일대 공유수면 점유 사용을 허가했다.

해중전망대는 제주시 우도면 오봉리 전흘동 공유수면 2000㎡에 길이 130m, 폭 3m의 다리를 세우고, 만조 기준 해수면에서 높이 9m, 지름 20m 규모의 원형 건물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원형 건물이 설치되는 구간이 만조 때 수심 8m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아파트 5층 높이와 맞먹는 17m의 건축물이 바다 한가운데 들어서는 것이다. 전망대에서는 유리창을 통해 바닷속 풍경과 해녀 물질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사업자 측은 우도가 연간 200만 명이 찾는 제주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볼거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사업 예정지는 매년 괭생이모자반이 방치되는 구간인 데다, 이 때문에 물고기, 전복 등 수산자원이 서식할 여건이 안 돼 환경 보존 차원에서 해중전망대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업자 측은 인근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한 환경 정비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 측은 바다 한가운데 다리와 전망대 설치를 위해서는 환경 파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제주도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조감도(사진 제주시)/뉴스펭귄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국민여러분, 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 우도 해중전망사업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바다를 부수고, 그 자리에 해중전망대를 만드는 사업인데, 사업 추진 과정도 명확하지 않고, 많은 우도 주민도 이 사업을 모르거나 반대한다"며 "특히 이 사업은 추후 우도의 관광지가 아니라, 흉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 해당 청원인는 "국비로 항구정비를 하는데, 개인사업자에게 30년간 해중전망대 사업권을 주는 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그저 노을만 바라봐도 좋은 우도에서 구지 바다를 파서 전망대를 만드는게 납득이 어렵다"고 했다.

이에 맞서 '국민 여러분,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은 지역 주민이 승인한 정당한 사업입니다. 찬성해 주십시오'라는 청원도 27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랐다.

청원인은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은 지역주민과 협의하고 토론해서 시작했고, 전문적인 기관에 자문료를 주고 타당성 조사를 받아 이제 8년만에 첫 단추를 끼운 사업"이라며 "때려부수고 없애는게 아닌 최소에 생태계 피해에 설치식 기술로 시공을 하고, 피해 입은곳에 인공어초 등으로 다시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까지 진행한다"고 주장했다.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은 우도가 해양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만큼 제주도립공원 심의위원회 심의, 경관위원회 심의, 환경영향평가 등의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