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탄소중립 목표 없으면 그린뉴딜이 아니다"

  • 임병선 기자
  • 2020.07.22 17:18
녹색당 그린뉴딜 비판 퍼포먼스 (사진 녹색당 제공)/뉴스펭귄

녹색당과 환경부장관이 같은 날 정부 그린뉴딜에 탄소중립(탄소배출을 아예 하지 하거나 배출한 만큼 상쇄하는 것) 목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녹색당은 22일 오전 11시 전국 각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과 한전의 인도네시아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을 비판했다. 당원들이 각자 거주하는 지역에 위치한 한전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여러 환경단체로부터 그린뉴딜 계획에 탄소중립이 없다는 점을 비판받았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녹색당 그린뉴딜 비판 퍼포먼스 (사진 녹색당 제공)/뉴스펭귄

조명래 환경부장관도 이날 그린뉴딜에 탄소중립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2일 서울 중구 세브란스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그린뉴딜에 대해 "장기적으로는 화석연료 기반 경제·사회 시스템을 저탄소 기조로 전환해 넷제로(탄소중립) 생태 사회 이행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2050년까지 국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전략)에 "탄소중립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해당 전략에 대해 전문가 포럼에서 논의한 가장 급진적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현행 대비 75%에 불과하다.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조명래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환경부 제공)/뉴스펭귄

녹색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탄소 저감에 대한 정부의 모순적 태도를 비판했다. 

앞서 한전 이사회는 인도네시아 신규 석탄발전소에 투자하기 위한 절차를 개시했다. 녹색당은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합의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탄소를 과감히 줄인다는 대한민국 정부는 동시에 해외 석탄발전소를 새로 짓겠다고 했다”고 꼬집었다.

녹색당 그린뉴딜 비판 퍼포먼스 (사진 녹색당 제공)/뉴스펭귄

녹색당은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 계획이 “그린뉴딜이 아니다”라며 정부에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해당 요구사항은 ‘한전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 철회와 해당 투자 결정 감사 시행’,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제로(탄소중립) 달성과 2030년까지 50% 감축 목표 법률화’, ‘토건사업 계획 즉각 중단’, ‘모든 정부사업에 탄소영향평가 도입’이다.

녹색당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석탄산업의 미래는 멸종뿐이다

- 녹색당 전국 한전 동시다발 기자회견

지난 14일, 정부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대통령이 직접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국가 대전환을 말했다. 저탄소 전환의 그린뉴딜로 탄소중립사회를 만든다고 한다. 하지만 불과 15일 전, 한국전력 이사회는 인도네시아 신규 석탄발전소 투자계획을 통과시켰다. 정부에서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합의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탄소를 과감히 줄인다는 대한민국 정부는, 동시에 해외 석탄발전소를 새로 짓겠다는 것이다.

2년 전, 인천 송도에서 보고서 하나가 발표됐고 세상은 뒤집어졌다. 유엔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특별보고서는 지구온난화가 예상보다 심각하며,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막기 위한 탄소예산이 10년도 채 안 남았다고 진단했다. 1.5도를 넘으면 생태계가 이전으로 복원되지 않는다는 말과 함께였다. 수천 명의 과학자들이 내린 보수적인 결론에 사람들은 기후변화가 아닌 ‘기후위기’를 말하기 시작했고, 6번째 대멸종을 우려하며 수백만 명이 전 세계에서 시위를 벌였다. 각국 정부는 온실가스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았다. 미국은 그린뉴딜, 유럽은 그린 딜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도 여기에 탑승해 그린뉴딜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기후위기의 심각성, 그린뉴딜의 본질을 아직 잘 모르는 것 같다. IPCC 보고서가 주장하는 2050년 시점 탄소중립(순 탄소배출 ‘0’) 목표는 그린뉴딜에서 빠졌고, 대신 1200만 톤 가량의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된다고 한다. 이는 2025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6130만 톤의 20퍼센트에 불과하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탄소산업 전환 계획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와 내연기관차 퇴출 계획도 정부의 그린뉴딜에는 없다. 농축산업과 먹거리 정책도, 지역과 각계각층의 참여가 있는 정의로운 전환 구상도 없다. 그린뉴딜과 과감한 전환은 말뿐, 실제 보여주는 모습은 한국전력의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처럼 ‘회색뉴딜’, ‘그을린 뉴딜’에 그치고 있다. 이것은 분명 그린뉴딜이 아니다.

이에 전국의 녹색당원들이 나섰다. 전국 각지의 한국전력 건물에 항의전단을 붙이고, 동시다발 기자회견과 정당연설회를 여는 것으로 행동을 시작하려 한다. 우리는 자연과 인간을 착취하고 모두의 생존을 위협하기에 이른 탄소산업에 경종을 울릴 것이다. 탄소배출을 신경쓰지 않고 심지어 늘리는 토건산업들을 막아낼 것이다. 저탄소사회를 넘어 탈탄소사회로 가야 하며, 정부의 그린뉴딜은 그 첫걸음이 되어야만 한다. 석탄산업의 미래는 멸종뿐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을 철회하고, 해당 결정 관련 감사를 시행하라.

하나, 온실가스 2050년 배출제로, 2030년 50% 감축 목표를 법률에 규정하라.

하나, 그린뉴딜을 회색뉴딜로 만드는 토건사업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정부사업에 탄소영향평가를 도입하라.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