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폭우로 멸종위기 코뿔소 죽어나가는 인도 (영상)

  • 남주원 기자
  • 2020.07.20 11:21

인도 카지란가 국립공원(Kaziranga National Park)에서 멸종위기종 인도코뿔소 최소 8마리를 포함해 수많은 야생동물이 목숨을 잃었다.

영국 방송 BBC 등 외신은 지난달부터 인도를 비롯한 네팔, 방글라데시 등 남아시아를 휩쓸고 있는 대규모 폭우로 멸종위기에 처한 인도코뿔소가 희생됐다고 1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인도코뿔소(사진 wikipedia)/뉴스펭귄

인도 아삼지방에 위치한 카지란가 국립공원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돼 있다. 인도코뿔소 약 2400마리가 서식하고 있어 이들 개체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곳이다.

카지란가 국립공원 측에 따르면 최근 폭우로 공원은 85% 가량 침수됐으며 인도코뿔소 8마리가 익사했다. 또한 사슴, 물소 등 100마리 이상 야생동물이 물에 빠져 죽거나 홍수와 산사태를 피하려다 차에 치여 죽었다. 

인도코뿔소의 국제 멸종위기 등급(사진 IUCN)/뉴스펭귄

인도코뿔소는 국제 멸종위기 등급 '취약(VU, Vulnerable)'종으로 지정돼 있다. 중국에서 코뿔소 뿔을 고가의 한방약으로 사용해 멸종위기에 처했으나 현재는 엄중히 보호돼 개체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한편 남아시아를 덮친 이번 폭우는 계절풍(몬순)에 의해 발생했다. 몬순 시기는 해마다 6월 중하순부터 시작돼 9월까지 이어지며 이때 연 강수량의 대부분이 집중적으로 쏟아진다. 

현재 인도 아삼주와 네팔 지역은 몬순기 폭우로 200여 명 이상이 숨지고 약 400만 명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겪고 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