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쓰레기 무작위로 수집해보니..."

  • 남주원 기자
  • 2020.06.04 10:44
이하 환경운동연합이 수거한 쓰레기 (사진 부산환경연합 제공)/뉴스펭귄

한국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장 많이 배출한 기업은 어디일까?

환경운동연합은 '환경의 날'(5일)을 기념해 전국 13개 지역, 215명 시민과 함께 생활 속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분류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견된 기업으로 ‘롯데’와 ‘코카콜라’가 꼽혔다고 4일 밝혔다.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 품목은 ‘담배 꽁초’, 가장 눈에 띄는 쓰레기는 ‘일회용 마스크’였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사진 세종환경연합 제공)/뉴스펭귄

이번 조사는 지난달 31일 전국 13개 지역 215명 시민들이 거주 지역에서 약 2시간 동안 쓰레기를 줍고, 직접 쓰레기를 분류해 성상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총 1만2055점 쓰레기가 수거됐고, 12개 품목으로 분류됐다.

담배 꽁초는 수거된 쓰레기 중 절반(54%, 6488점)을 차지했다. 총 6488점 가운데 89%(5768점)가 도심에서 발견됐고, 해양(511점), 산(108점), 농촌(99점)에서도 다수 확인됐다. 담배 꽁초는 분류상 일반 쓰레기로 폐기돼야 하나 무단 투기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담배 꽁초에는 각종 화학물질과 함께 미세플라스틱이 포함돼 있어 제대로 폐기되지 않는 경우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결국 인간에게도 되돌아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진 속초·고성·양양환경연합 제공)/뉴스펭귄

담배 꽁초 다음으로 많이 수거된 쓰레기는 각종 과자, 라면, 담뱃갑 등의 ‘비닐봉지 및 포장지(1965점)’였다. 특히 ‘일회용 종이컵(655점)’과 ‘일회용 플라스틱 컵(654점)’이 3·4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회용품 규제가 크게 완화되면서 발생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일회용 마스크는 301점 수거됐다. 환경운동연합은 "기존 많이 발견되지 않았던 일회용 마스크 역시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용이 급증하면서 길거리에 버려진 배출량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발견된 기업 브랜드(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뉴스펭귄

환경운동연합이 수거한 쓰레기 중 브랜드 분류 가능한 쓰레기(▲플라스틱 ▲캔 ▲유리 음료 용기 ▲소 포장지)를 조사한 결과, 1위를 차지한 불명예 기업은 바로 ‘롯데(193점)’였다. 이어 ‘코카콜라(70점)’가 2위를, ‘해태(48점)’가 3위를 차지했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2·3위인 코카콜라, 해태의 쓰레기를 모두 합쳐도 1위 롯데의 61%밖에 미치지 못할 만큼 롯데 브랜드의 쓰레기 양은 압도적"이라고 전했다. 이어 롯데는 국내 음료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어 그만큼 쓰레기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진 전북환경연합 제공)/뉴스펭귄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성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롯데’, ‘코카콜라’, ‘해태’ 등 상위 20개 기업에게 생산단계에서부터 플라스틱과 쓰레기 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만들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더불어 기업에게 생산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묻고, 자발적 감축을 요구하며 이를 감시하는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백나윤 자원순환 담당자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쓰레기 분리배출도 중요하지만, 기업들이 포장재 비닐·플라스틱 사용 자체를 줄이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기업들에게 불필요한 포장재는 줄이고 재사용·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며 더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조 판매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 속초·고성·양양환경연합 제공)/뉴스펭귄

한편 지역별 쓰레기 분포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양에서 발견한 상당수 쓰레기가 도시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품목이었다. ‘폭죽’과 함께 고무 꼭지, 철심 등 폭죽에서 나오는 쓰레기들이 총 270점으로, 해양에서 발견된 총 쓰레기 중 담배꽁초 다음으로 많았다.

한반도의 극한호우는 지구가열화가 원인이라고 카이스트(KAIST) 연구진이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는 먼 나라 일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는 급박하고 구체적인 위험입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위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많은 언론매체들과 달리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나 주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자본,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뉴스펭귄이 지속적으로 차별화 된 기후뉴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후위험을 막는데 힘쓰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뉴스펭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꺼이 후원할 수 있는 분들께 정중하게 요청드립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지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뉴스펭귄을 후원해주세요. 단 한 차례 후원이라도 환영합니다. 후원신청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기후위험 막기에 전념하는 독립 저널리즘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