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정부 주도 기후위기 대응..."기후변화는 삶과 죽음의 문제"

  • 임병선 기자
  • 2020.03.10 13:16
싱가포르 이미지 (사진 flickr)/뉴스펭귄

싱가포르는 여러 측면에서 기후변화에 취약하다. 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주도 아래 100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싱가포르 정부는 기후변화에 예민하게 대응하는 국가 중 하나다. 먼 미래를 위해서가 아니라 당장 직면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기상청에 따르면 도시 기온이 지난 60년 동안 가파르게 상승했다. 10년 단위로 0.25도씩 상승했는데 이는 전 세계 평균보다 두 배 빠른 수치다.

게다가 싱가포르는 섬나라기 때문에 해수면 상승이 이어지면 섬 존재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이다. 도시가 해수면으로부터 많이 높지 않은 지역에 조성돼 있어 해수면 상승은 치명적이다.

뉴스펭귄 기자들은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뉴스펭귄 기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세요. 이 기사 후원하기

이런 배경 때문에 해수면 상승에 따른 사태 대비에 먼저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며 다른 문제에 있어서도 예민하게 대응할 계획을 세웠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이 기후변화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각국에 요구한 탄소 저감 대책에도 부응하는 계획이다.

미국 언론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리셴룽(Lee Hsien Loong) 싱가포르 총리는 지난 8월 진행된 연중 연설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삶과 죽음의 문제”라고 불렀다. 이어 “이 섬나라를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재정부장관은 재정발표회에서 69억 싱가포르달러(한화 약 6조 원)를 먼저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 문제 해결 연구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재생 에너지 개발과 도시를 시원하게 만들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2013년 싱가포르 건설사업청(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이 발표한 해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가 세운 계획이 공개됐다. 이 계획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홍수 대비책 등을 담고 있다. 자세한 계획은 비밀에 부쳐졌지만 맹그로브 숲(조수 간만 영향을 받는 습지 관목숲)을 조성해 홍수에 잠기지 않는 전철역을 만드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석 연료 사용도 싱가포르에 큰 문제다. 싱가포르 전력 약 95%가 천연가스 발전에서 나온다. 이에 동남아시아 지역 최초로 탄소세를 부과해 사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태양광 패널로 생산한 전기 비율을 2030년까지 총전력의 4%로 늘리려고 한다.

예산 문제에 있어서는 미래 세대가 책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정부 유보금(사용하지 않고 남겨놓은 예산)을 먼저 사용하고 가진 국채를 팔아 현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싱가포르 정부 각 부처는 각각 해결할 문제들에 직접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게 된다. 이렇게 편성될 예산이 1000억 싱가포르달러(한화 약 86조 6000억 원)에 달한다고 블룸버그는 추산했다.

이외에도 물, 농업 등 각종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싱가포르 정부와 전문가들은 바짝 긴장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뉴스펭귄은 기후위험에 맞서 정의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춘 국내 유일의 기후뉴스입니다. 젊고 패기 넘치는 기후저널리스트들이 기후위기, 지구가열화, 멸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공로로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뉴스펭귄은 억만장자 소유주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일체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금전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우리의 뉴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뉴스펭귄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을 밑거름으로, 게으르고 미적대는 정치권에 압력을 가하고 기업체들이 기후노력에 투자를 확대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기후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데 크게 쓰입니다.

뉴스펭귄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신청에는 1분도 걸리지 않으며 기후솔루션 독립언론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펭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